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바다낚시] 은갈치(feat. 먹갈치) 낚시 2편

by 행복사냥이 2018. 7. 16.

은갈치(feat. 먹갈치) 낚시 2편

'은갈치는 릴을 타고....'

 

 

Ι 은갈치와 릴 낚시

지난 시간에 갈치낚시의 기초적인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계속해서 갈치 낚시를 위한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Ι

갈치 외줄낚시용 릴은 고출력 전동 릴과 고용량 배터리가 필요합니다. 포인트의 수심이 보통 70~80m, 깊으면 100m 이상에 달하므로 사용하는 봉돌의 무게가 만만치 않으며 더욱이 쉬지 않고 채비를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하는 만큼 전동 릴을 사용하지 않고는 힘이 들어 낚시를 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갈치를 잡으러 온 것이지, 갈치와 운동을 하러 온 것이 아니거든요.

전동 릴을 선택할 때는 크기도 중요하지만 먼저 힘을 고려해야 합니다. 갈치낚시에서는 고속으로 감기보다는 저속 모드를 자주 사용하게 되므로 저속에서 힘이 좋은 고출력 제품이 유리합니다. 중형보다는 대형, 중형이라도 고출력 모델을 선택하면 실패가 없습니다.

[전동릴 다이와정공 500j-출처 네이버]

 

전동 릴 사용에 필요한 개인 배터리를 지참한다면 반드시 대용량 제품을 준비해야 합니다. 서해의 우럭 침선 낚시에 비해 낚시 시간이 길고 더 무거운 봉돌을 사용하게 되는 갈치낚시는 서해 침선 낚시의 3배 정도 배터리 용량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8~10A의 최대용량 배터리가 적당합니다.

 

Ι 낚싯줄

PE 6호가 기본이며 굵게 사용하는 경우는 8호나 10호까지. 야간에 조명을 밝히고 하는 낚시인만큼 갈치 이외의 여러 가지 어종이 모여듭니다. 특히 이빨이 날카로운 삼치와 같은 어종이 낚싯줄의 흰색 부분이나 잘 보이는 부분을 물어 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길이별로 다른 색으로 염색한 줄이나 수심을 표시하기 위해 흰색으로 표시가 된 줄을 피하고,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진녹색의 단색 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릴의 스풀에는 원줄이 최소한 200m이상 감겨 있어야 합니다.

[갈치 낚시줄(기둥줄)-출처 네이버]

 

갈치 외줄낚시 채비는 기둥줄과 6단 이상의 가짓줄로 구성되는데, 기둥줄은 나일론 40호 정도, 가짓줄(목줄)은 나일론 20호를 사용합니다.

 

Ι 봉돌과 바늘

바늘은 갈치바늘 2~3호를 사용합니다. 목줄이 갈치의 날카로운 이빨에 쉽게 상하거나 끊어지기도 하므로 목줄과 매듭 보호를 위해 형광 비닐 튜브를 씌워둡니다. 이 튜브는 수중에서 갈치의 집어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봉돌은 800~900호를 사용합니다.

채비 전체를 낚싯배에서 판매하거나 무료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직접 바늘과 봉돌을 준비해야 하는 경우는 드물 겁니다.

 

Ι 미 끼

미끼 역시 낚싯배에서 제공해 줍니다. 냉동 꽁치를 많이 사용하는데, 적당한 크기로 썰되 포를 뜨듯 살만을 발라 바늘에 달며. 꽁치 이외에도 낚은 갈치 중 작은 것을 골라 꽁치 대신 사용해도 효과가 좋습니다. 손님고기로 낚인 삼치, 고등어, 만새기의 살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Ι 외줄낚시 포인트

멀리는 공해상까지도 나가는 낚시인지라 포인트 선정은 개인이 할 수 없습니다. 선장님의 경험과 판단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어군탐지기도 활용합니다. 그 외에는 배에 설치된 조명에 의해 모여든 작은 물고기에 의해 자동적으로 어군이 형성되므로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낚시인은 선장님을 신뢰하고 즐기기만 하면 됩니다. 전문가의 영역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빵 ~ "시작입니다." 선장님은 역시~ 전문가 입니다.^^]

[Gray Jang 프로님과 은갈치, 역시 전문가 맞습니다.^^]

다음 시간에 갈치낚시를 위한 준비, 마지막편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과 댓글에 남겨 주세요.^^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행복사냥이'를 검색하면 글을 볼 수 있어요.^^

 

2018/07/09 - [휴일의 행복/현장감각(낚시)] - [바다낚시] 은갈치(feat. 먹갈치) 낚시준비 1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