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좋은말

[맞춤법신공] ‘귀뜸’과 ‘귀띔’

행복사냥이 2018. 8. 14. 00:00

 

우리말 길라잡이 맞춤법

"귀뜸" 과 "귀띔"

 

 

 

Ι 한글 맞춤법 119귀뜸귀띔

푸른고래라는 필명을 쓰시는 양광모 선생님의 귀뜸이라는 책 서문에 이런 문장이 있습니다.

아무도 내게 귀뜸귀띔의 잘못된 말이라는 것을 귀뜸 해 주지 않았다

그 분이 귀뜸이 잘못된 말이라는 것을 알고 난 후에도 귀띔이라고 쓰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궁금했습니다. 차마 직접 그 질문을 해보지 못했지만, 제 나름의 생각은 이랬습니다.

귀띔귀뜸이라고 잘못 알고 살아 온 삶의 과정과 순간들이 의미가 있다고 여기신 것이 아닐까 하고 말이죠.

뒤이은 문장에서도 그런 짐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잘 살기 위해 잘못 살고 있는 것을 아닐까?” 

저 역시 돌이켜보면 잘 살았던 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각자 잘 사는 것의 기준은 다르겠지만, 어린 시절 커서 되고 싶었던 어른의 내 모습과 지금의 모습이 같지 않을 것을 보면 잘 살기보다는 잘못 살고 있다는 표현이 더 어울릴 듯 합니다.

오늘은 귀뜸귀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어떤 표현이 맞는지는 위에서 말씀드렸죠?

귀띔은 명사로 상대편이 눈치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미리 슬그머니 일깨워 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봉사의 눈이 뜨이는 것처럼 상태가 열리어 무언가를 (보거나) 듣는다는 의미의 말은 뜨이다를 씁니다. 이것의 준말은 띄다이고, ‘상대방이 눈치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미리 말해 슬쩍 일깨워 주는 것귀띔이라고 합니다. ‘띄다의 명사형 이 더해진 합성어입니다. 그래서 귀띔귀뜸이나 귀뜀으로 쓰는 것은 잘못입니다.

 

<참고>

트이다거치적거리거나 거리끼는 것이 없어지다의 뜻으로(운이 트이다, 재활의 길이 트이다) ‘마음이나 생각이 환히 열리다’(시원한 바람에 가슴이 확 트이는 듯하다) ‘막혔던 것이 통하다’(숨통이 트이다, 길이 트이다) 따위의 뜻을 가진 말입니다.

 

Ι 오늘의 핵심!

1. ‘상태가 열리어 무언가를 (보거나) 듣는다는 의미의 말은 뜨이다를 쓰고, 이것의 준말은 띄다를 쓴다.

2. ‘귀띔띄다의 명사형 이 더해진 합성어로 귀뜸이나 귀뜀은 맞지 않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과 댓글에 남겨 주세요.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행복사냥이'를 검색하면 글을 볼 수 있어요.^^

 

2018/07/24 - [한글사랑] - [맞춤법신공] ‘막연한’과 ‘막역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