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좋은말

[문장부호] 묶음표 중 소괄호( ) 사용하기

행복사냥이 2018. 10. 21. 00:00

우리말 길라잡이 문장부호

소괄호 ( )

 

 

 

별할 때는 괄호를 사용하세요.

지금끼지 마침표, 쉼표, 따옴표를 알아 봤습니다. 오늘 부터는 묶음표를 알아 볼 예정입니다.

묵음표는 소괄호, 중괄호, 대괄호가 있는데 오늘은 소괄호를 알아보겠습니다.

 

 

장 부호의 체계

1. 마침표 : 문장의 끝맺음을 나타내는 문장 부호로 온점, 고리점, 물음표, 느낌표가 해당됨.

2. 쉼표 : 문장 부호의 하나로 반점(,), 모점('), 가운데점(), 쌍점(:), 빗금(/)이 있는데 흔히 반점만을 말함.

3. 따옴표 : 대화나 인용하는 글이나 말 또는 강조하는 말이나 글의 앞과 뒤에 쓰는 문장 부호로 큰따옴표(" "), 겹낫표(『 』), 작은따옴표(' '), 낫표(「 」)가 있음.

4. 묶음표 : 문장 부호의 하나로 숫자, 문자나 문장, 수식의 앞뒤를 막아 딴 것과 구별을 하는 기호임. 소괄호( ), 중괄호 {}, 대괄호 [ ] 가 있음.

5. 이음표 : 앞의 말이나 문장을 뒤의 말이나 문장과 연결시킬 때 쓰는 문장 부호로 줄표 (), 붙임표(­­-), 물결표(~)가 있음.

6. 드러냄표 : 문장 부호의 하나로 문장 내용 중에서 중요한 부분이나 주의가 미쳐야할 곳을 특별히 드러내어 보일 때 쓰는 이름.(가로쓰기는 글자 위에, 세로쓰기는 글자 오른쪽에 찍음.)

7. 안드러냄표 : 문장 부호에서 숨김표, 빠짐표, 줄임표의 총칭

 

 

괄호( )

아마도 너무나 자주 사용하실 것 같습니다. 사례를 들면서 말씀드리죠.

 

1. 원어, 주석, 설명을 넣을 때 앞 말에 부여서 사용하세요.

 

지금은 초등학생도 컴퓨터(Computer)를 능숙하게 사용한다.

625전쟁(1950. 6. 25. ~ 1953. 7. 27.) 당시 많은 민간인이 희생당했다.

다산 정약용(조선의 실학자)은 산에 자주 올라갔다.

 

2. 따옴표, 낫표, 꺾쇠표로 묶이는 말에 소괄호가 이어질 때 소괄호를 문장 부호 안에 넣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청렴(淸廉)(맑을 청)’(청할 청)’으로 잘 못 알아서는 안 된다.

 

3. 괄호 안의 문장이 본문에 안겨 있을 때에는 그 문장 끝의 마침표는 생략한다.

 

아름다운 그대의 그림자(형상이란 말은 여기서 잘 어울리지 않는다)가 방안에 그윽하다.

 

4. 괄호 안의 문장이 앞 문장과 내용상 긴밀할 때 두 문장의 마침표를 묶어 괄호 밖에 하나만 사용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마침표를 각각 사용합니다.

 

문장 부호 중 온점고리점은 마침표의 일종이다.(요즘은 흔히 마침표라고 한다.)

다음에서 우리말의 소괄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문장 부호의 전반적인 설명은 제1장에서 언급했다.)

 

5. 숫자나 문자와 함께 부호로 사용합니다.

 

(1) 남자 (2) 여자

() 바다 () 육지

 

6. 내용에서 빈자리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물론 밑줄도 가능하죠.

 

우리의 소원은 ( )이다.

우리의 소원은 _______이다.

 

 

심정리

1. 원어나 단어의 설명을 넣을 때 앞말과 붙여 사용합니다.

2. 소괄호는 따옴표, 낫표, 꺾쇠표와 같이 사용할 때 문장 부호 속에서 사용합니다.

3. 숫자나 문자와 함께 부호로 사용되고, 내용에서 빈자리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오늘은 내용이 조금 많았나요? 문장부호, 올바르게 사용하면 재미있습니다.^^

모든 출처는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참고했습니다.

각 포털과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에서 '행복사냥이'검색하시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