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좋은말

[문장 부호] 쉼표 중 가운뎃점(ㆍ)

by 행복사냥이 2018. 10. 2.

우리말 길라잡이 문장부호

가운뎃점(ㆍ)

 

 

 

쉼표 중 가운뎃점()

쉼표를 알아보고 있는데 도움이 되시나요?

ㅎㅎ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군요.(힘이 나네요.^^)

오늘도 쉼표 중 가운뎃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문장 부호의 체계

1. 마침표 : 문장의 끝맺음을 나타내는 문장 부호로 온점, 고리점, 물음표, 느낌표가 해당됨.

2. 쉼표 : 문장 부호의 하나로 반점(,), 모점('), 가운데점(), 쌍점(:), 빗금(/)이 있는데 흔히 반점만을 말함.

3. 따옴표 : 대화나 인용하는 글이나 말 또는 강조하는 말이나 글의 앞과 뒤에 쓰는 문장 부호로 큰따옴표(" "), 작은따옴표(' '), 겹낫표(『 』), 낫표(「 」)가 있음.

4. 묶음표 : 문장 부호의 하나로 숫자, 문자나 문장, 수식의 앞뒤를 막아 딴 것과 구별을 하는 기호임. 소괄호( ), 중괄호 {}, 대괄호 [ ] 가 있음.

5. 이음표 : 앞의 말이나 문장을 뒤의 말이나 문장과 연결시킬 때 쓰는 문장 부호로 줄표 (), 붙임표(­­-), 물결표(~)가 있음.

6. 드러냄표 : 문장 부호의 하나로 문장 내용 중에서 중요한 부분이나 주의가 미쳐야할 곳을 특별히 드러내어 보일 때 쓰는 이름.(가로쓰기는 글자 위에, 세로쓰기는 글자 오른쪽에 찍음.)

7. 안드러냄표 : 문장 부호에서 숨김표, 빠짐표, 줄임표의 총칭

 

가운뎃점()

쉽게 말씀드리면 일정한 기준으로 묶거나 나타낼 때 사용하는데 사례를 들어 알아보겠습니다.

 

1. 열거된 단위를 구분하여 보이거나 밀접하게 묶어서 보일 때와 쉼표로 구분된 단위보다 더 작은 단위를 나타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민ㆍ관의 협력 관계가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00ㆍ김00(2018), 국문학 개론, 행복사냥이, 서울, (인용문에서 사용할 때 많이 보셨죠?)

마트에서 사과ㆍ배, 우유ㆍ치즈, 햄ㆍ베이컨을 샀다. (갑자기 출출하네요. )

 

2. 특정한 의미가 있는 날을 나타내는 숫자 사이에 사용하는데 이때는 마침표를 대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25전쟁(6. 25전쟁), 815광복(8. 15광복), 31운동(3. 1운동)

 

3. 반복되는 말을 한 번만 제시할 때 구분하는 기호로 사용합니다.

 

초ㆍ중ㆍ고등학교, 초등ㆍ중등ㆍ고등학교

김대리 이 문서를 비교ㆍ검토해서 보고 하세요.

 

핵심정리

1. 단위를 구분할 때와 묶어서 보일 때, 쉼표보다 더 작은 단위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2. 특정한 의미가 있는 숫자 사이와 반복되는 말을 구분할 때 사용합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나요? 올바른 문장 부호 재미있죠?

모든 출처는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참고했습니다.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에서 "행복사냥이"를 검색하시면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