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2018/1033

[충주] 고구려비가 충주에도 있나요? 나를 위한 힐링여행, 대제국 고구려의 흔적 충주 고구려비 대제국 고구려의 흔적 충주 고구려비 어느 날 꿈에 충주에 있는 중원고구려비를 찾아갔던 10년 전의 기억이 나타났습니다. 며칠 전의 기억도 아닌 10년 전의 일이 꿈에 나오기에 이상하다 싶었는데, 그로부터 이틀 뒤 친인의 결혼식으로 충주를 방문할 일이 생겼습니다. 일이 그렇게 되려고 그랬는지 공교롭기도 하고 내친 김에 중원고구려비를 다시 방문해 보기로 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탄금대를 거닐며 산책도 하고 국보 제6호로 지정되어 있는 탑평리 7층 석탑(중앙탑)도 가보고 싶었으나 이리저리 계산을 해 보니 돌아와야 하는 시간이 빠듯해 고구려비만 보고 오기로 했습니다. 충주고구려비는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고구려 석비입니다.(중원고구려비라고 배웠는데.... 2018. 10. 31.
[맞춤법신공] 우리회사 도룡뇽과 도롱뇽 대리? 우리말 길라잡이 맞춤법 도룡뇽과 도롱뇽 한글 맞춤법 도룡뇽과 도롱뇽 얼마 전 제주도 강정마을에서 관함식이 열렸습니다. 강정마을의 공동체가 무너졌다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일이었습니다. 개발에는 다양한 관점의 고려가 필요합니다. 그중 환경문제도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이제 환경의 문제는 인류의 생존과도 직결된 문제가 되어버렸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환경을 얘기하다 보니 ‘도롱뇽’이 생각납니다. 과거에 천성산이 개발될 때 ‘도롱뇽’이 큰 화제였었죠. 오늘은 그 ‘도롱뇽’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정치적인 문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양평 세미원▌ 연못에 비춰진 낙타조형물. 도뇽룡 같아 보여서.....(저만의 생각입니다.ㅋ) 기사를 검색.. 2018. 10. 30.
[맞춤법신공] 우리집 딸래미와 딸내미? 우리말 길라잡이 맞춤법 딸래미와 딸내미 한글 맞춤법 우리집 딸래미와 딸내미? 제가 좋아하는 영화 중에 하나가 이성한 감독의 '바람(wish)'입니다. 응답하라 1994의 ‘쓰레기’로 유명한 배우 정우 씨가 주인공으로 나온 영화인데, 그 내용이 예전에 학생 시절을 떠올리게 해서 굉장히 재밌게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여기 출연했던 배우가 응답하라 1994에도 출연했습니다. 기억나는 대사는 ‘그라믄 안 돼’ ^^) 이 영화의 주된 줄거리가 배우 정우 씨의 실제 이야기이기도 하고, 그래서 극 중 주인공이 이름이 정우 씨의 본명인 ‘정국’, 촬영장소도 모교인 ‘부산상고’로 했다죠. 극 중에서 ‘정국’의 여자 친구로 황정음 씨가 출연하는데, 그 대목에서 여자 친구를 ‘딸내미’라고 부르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당시 .. 2018. 10. 29.
[고양 맛집] 고향옥 얼큰순대국 속 풀리는 얼큰한 순댓국 고양동 고향옥 얼큰순대국 순대가 얼큰한 국물을 만나면 "얼큰순대국" 순댓국이 이렇게 얼큰할 줄이야… "고향옥 얼큰순대국“(참고, 순댓국이 맞는 표현이고 순대국은 한글 맞춤법에 맞지는 않지만, 상호는 고유명사이기 때문에 그대로 적었습니다. 순대국밥으로 사용되는 말은 맞는 표현입니다.^^) 가을비가 내리고 떨어지는 낙엽 속에서 나무도 떨고 저도 떨었습니다. 따끈한 국물이 생각이 나서 순댓국을 먹기로 했습니다. 전에 생생 정보통에서 오징어순대와 순댓국이 방송된 맛집이 주변에 있다고 해서 어둑어둑해진 저녁이지만 찾아가 보았습니다. 잠깐만요! 상업적인 글 아닙니다.(주인분이 누구인지 모릅니다.^^) N, D 블로거님들이 맛집이라고 추천해 주신 장소를 검증한 개인의견입니다.^^ ▌고양옥 얼.. 2018. 10. 28.
[맞춤법신공] 접질리다와 접지르다 맞는 표현은? 우리말 길라잡이 맞춤법 접질리다와 접지르다 한글 맞춤법 접질리다와 접지르다 맞는 표현은? 예전에 축구를 하다가 발목을 접질린 적이 있었습니다. 젊은(??ㅋ) 시절이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놔두면 금방 낫겠지' 했는데, 1달이 되어도 시큰한 느낌이 계속되기에 한의원에 갔습니다. 치료를 마치고 나오는 길에 의사 선생님이 "지금은 괜찮아 보여도 더 나이 들면 반드시 탈이 납니다. 그러니 꾸준히 치료받으셔야 돼요." 병원에서 으레 하는 말이겠거니 생각하고 통증이 많이 나아졌다 싶어 다시 한의원을 찾지 않았는데, 그 후로도 조금만 발목에 무리가 간다 싶으면 시큰거리기 시작하더군요. 사람의 몸도 소모품이라 많이 쓰면 닳게 되고 그 수명연한을 늘이기 위해서는 잘 관리를 해야 한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 2018. 10. 27.
[맞춤법신공] 동기와 동창 그리고 동문 우리말 길라잡이 맞춤법 동기와 동창 한글 맞춤법신공 '동기(同期)'와 '동창(同窓)', '동문(同門)’ '입학 동기', '졸업 동기'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대학교육을 받은 남성들은 '입학 동기’와 ‘졸업 동기가 같은 경우가 드물죠. 언제부터 '동기(同期)'라는 표현이 입학', '졸업', '입사' 등과 결합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동기'라는 표현의 쓰임이 더 넓어진 것은 확실합니다. '동기'와 비슷한 말로 '동창(同窓)', '동문(同門)’이 있습니다. '동기(同期)'라는 표현은 '같은 시기에 같은 곳에서 교육 등을 함께 받은 사람'을 뜻하는 동기생(同期生)의 준말입니다. 반면에 '동창(同窓)'은 '같은 학교를 졸업한 사람'을 말합니다. '동창회’라는 단어가 흔히 쓰이다 보니 '동창'이 으레 '같은 학교에.. 2018. 10. 26.
[고양 맛집] 집밥 같은 백반집 호남식당 웬만한 기사식당보다 낫다는 백반집 호남식당 아는 사람은 그집만 찾는다는 "호남식당" 요즘 같은 날씨에 가끔 얼큰한 김치찌개가 생각날 때가 있습니다. 묵은지와 두부, 깎두기가 듬뿍 들어있어 얼큰하면서도 깊은 김치찌개의 맛이 사무치게 그리울 때 지인으로부터 식당 한 곳을 추천받았습니다. 추천을 해 준 지인이 평소 제 입맛과 취향을 아는 터라 내심 기대를 갖고 찾아간 곳이 바로 고양시 고양동에 있는 ‘호남식당’이었습니다. 잠깐만요! 상업적인 글 아닙니다.(주인분이 누구인지 모릅니다.^^) N, D 블로거님들이 맛집이라고 추천해 주신 장소를 검증한 개인의견입니다.^^ 워낙 음식맛이 좋기로 유명한 호남지역이다 보니 전국 어디를 가봐도 ‘호남’이라는 상호가 드문 일은 아니지만, 그 외관이 제 마음에는 쏙 들었습니다.. 2018. 10. 25.
[맞춤법신공] 목재와 목제 맞는 말은? 우리말 길라잡이 맞춤법 목재와 목제 한글 맞춤법 137편 '목재'와 '목제’ “단언컨대, 메탈은 가장 완벽한 물질입니다.” 라는 광고 기억하시죠. (너무 오래됐나?ㅋ) 분명히 금속은 세상을 변화시켰습니다. 포스코의 광고처럼 지금은 철을 빼놓고는 세상을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중요성은 더 커졌습니다. 그런데, 전 금속보다는 나무가 좋습니다. 금속이 갖고 있는 차가움보다는 목재’가 갖고 있는 아늑함을 더 선호합니다. 그래서 가급적 집안 물건을 들일 때도 '목제'를 선택하곤 하죠. 오늘 포스팅은 제가 좋아하는 '목제'와 '목재’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목재(木村)’와 ‘목제(木製)'를 구별하지 못하는 일이 많습니다. 문장 속에서 '목제'를 써야 하는데도 '목재'를 쓰는 경우도 부지기수입니다. 알고.. 2018. 10. 24.
[사찰여행] 충남 예산 수덕사와 역사 이야기 나를 위한 힐링여행, 역사가 있는 사찰 충남 예산 수덕사(2) 역사와 자연이 있는 수덕사 (일주문 ~ 대웅전) 지난 시간은 수덕사 일주문 전에 있는 수덕미술관까지 알아 봤습니다. 수덕사는 우리나라 8대 사찰 중 하나라고 불리우는 유명한 사찰입니다. 지난 시간에 말씀드린 것 처럼 수덕사가 잘 알려진 이유는 백제계 사찰 가운데 유일하게 남아있는 사찰이고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1400년의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덕사에 대해 나머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수덕사 일주문 ▌ 일주문은 절에 들어서는 산문 중 첫번째 문을 뜻합니다. 노부부께서 다정하게 일주문을 지나 수적사를 여유롭게 걷고 있으시네요.^^ 수덕사 수덕사는 오래된 절의 역사에 비해 전해지는 기록이 없어 연혁을 살피는 데 어려움이 많다. 어떤 기.. 2018. 10. 23.
[사찰여행] 충남 예산 수덕사와 문화 이야기 나를 위한 힐링여행, 문화가 있는 사찰 충남 예산 수덕사(1) 역사와 자연이 있는 수덕사(1) 선문 ~ 수덕미술관 수덕사는 벌써 3번째 방문입니다. 가족들과 한 번, 동료들과 한 번, 오늘은 혼자 방문을 했습니다. 다시 보는 문화유산을 포스팅 하며 단순하게 좋은 곳을 보고 오는 것이 아니라, 역사와 문화를 학습하며 방문을 하다 보니 천천히 주변을 보는 새로운 습관이 생겼습니다.ㅋ 수덕사가 잘 알려진 이유는 백제계 사찰 가운데 유일하게 남아있는 사찰이고 대웅전이 700년이 넘었다는 것 입니다.(우리나라 8대 사찰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바로 그 수덕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덕숭산수덕사(산문) ▌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 사천리 덕숭산에 위치한 수덕사에서 제일 먼저 만난 것은 덕승산수덕사라고 현판이.. 2018. 10. 22.
[문장부호] 묶음표 중 소괄호( ) 사용하기 우리말 길라잡이 문장부호 소괄호 ( ) 구별할 때는 괄호를 사용하세요. 지금끼지 마침표, 쉼표, 따옴표를 알아 봤습니다. 오늘 부터는 묶음표를 알아 볼 예정입니다. 묵음표는 소괄호, 중괄호, 대괄호가 있는데 오늘은 소괄호를 알아보겠습니다. 문장 부호의 체계 1. 마침표 : 문장의 끝맺음을 나타내는 문장 부호로 온점, 고리점, 물음표, 느낌표가 해당됨. 2. 쉼표 : 문장 부호의 하나로 반점(,), 모점('), 가운데점(ㆍ), 쌍점(:), 빗금(/)이 있는데 흔히 반점만을 말함. 3. 따옴표 : 대화나 인용하는 글이나 말 또는 강조하는 말이나 글의 앞과 뒤에 쓰는 문장 부호로 큰따옴표(" "), 겹낫표(『 』), 작은따옴표(' '), 낫표(「 」)가 있음. 4. 묶음표 : 문장 부호의 하나로 숫자, 문자나.. 2018. 10. 21.
[사찰여행] 감악산 범륜사 요즘 뜨는 곳 파주 감악산 범륜사 감악산 사찰 범륜사 (옛 이름 운계사) 감악산 출렁다리를 건너 운계폭포와 전망대를 보고 범륜사로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범륜사는 조계종이 아닌 태고종의 종파에 속한 사찰이라고 합니다. 범륜사 범륜사는 의상대사가 창건했다가 불타 없어진 운계사터에 새로 지은 절로 한국불교태고종에 속한다. 감악산에는 원래 감악사, 운계사, 범륜사, 운림사 등 4개의 사찰이 있었다고 전해지나 현재는 모두 소실되었고, 지금의 절은 1970년에 옛 운계사터에 다시 세운 것이다. 창건 시기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고 1481년(성종 12)에 편찬한 《동국여지승람》에는 이 절이 존재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1799년(정조 23)에 편찬한 《범우고》에는 폐사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을 뿐 자세한 연혁은 전하지.. 2018. 10. 20.
[맞춤법신공] 보존과 보전, 보호와 보우 우리말 길라잡이 맞춤법 보존과 보전 한글 맞춤법 136편 '보존'과 '보전', '보호'와 '보우’ 한 때 20세기 최고의 발명품이라고 칭송받던 플라스틱이 지구 환경파괴의 주범으로 지목되며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유명 커피 매장인 스타벅스는 2020년까지 전 세계 모든 매장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없애겠다고 선언했고, EU 28국에서는 빨대나 면봉 등 10가지 제품에 플라스틱 사용을 전면 금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세계 각국의 플라스틱 퇴출운동을 보면 환경오염의 문제가 생각보다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는 환경 '보존'이 아니라 ‘보전'을 강조해야 할 시기가 도래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오늘은 초등학교 시절에 배웠던 내용을 다시 한번 상기해보려고 합니다. '보존'과 '보전’의 차이가 바로 그것인.. 2018. 10. 19.
[파주시] 감악산 출렁다리 요즘 뜨는 곳 파주 최초 흔들다리 감악산 출렁다리 마장호수 보다 더 출렁거리는 감악산 출렁다리 마장호수 출렁다리는 몇 번을 방문해서 익숙해 졌습니다. (파주에 또 흔들다리가 있나?) 파주 뜨는 곳을 검색하다가 감악산 출렁다리를 알게 되었습니다. 많은 블로거님들이 마장호수 보다 더 출렁거린다고 해서 바로 차를 몰고 방문했습니다. (마장호수 보다 더 멀리 있습니다. 적성 근처인 것 같아요.ㅠ) 오늘은 감악산 출렁다리가 정말 더 출렁거리는지 개인적인 의견으로 여러분들과 만나보겠습니다. ▌감악산 만남의 광장 ▌ 주차장에서 보이는 2층 건물이 만남의 광장 입니다. 1층에는 화장실이 있고 아직 상점들이 입점을 하지 않아 아무 것도 없습니다.(생수를 판매하는 곳이 없습니다. 물을 휴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에 아.. 2018. 10. 19.
[파주시] 감악산 출렁다리 요즘 뜨는 곳 파주 최초 흔들다리 감악산 출렁다리 마장호수 보다 더 출렁거리는 감악산 출렁다리 마장호수 출렁다리는 몇 번을 방문해서 익숙해 졌습니다. (파주에 또 흔들다리가 있나?) 파주 뜨는 곳을 검색하다가 감악산 출렁다리를 알게 되었습니다. 많은 블로거님들이 마장호수 보다 더 출렁거린다고 해서 바로 차를 몰고 방문했습니다. (마장호수 보다 더 멀리 있습니다. 적성 근처인 것 같아요.ㅠ) 오늘은 감악산 출렁다리가 정말 더 출렁거리는지 개인적인 의견으로 여러분들과 만나보겠습니다. ▌감악산 만남의 광장 ▌ 주차장에서 보이는 2층 건물이 만남의 광장 입니다. 1층에는 화장실이 있고 아직 상점들이 입점을 하지 않아 아무 것도 없습니다.(생수를 판매하는 곳이 없습니다. 물을 휴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에 아.. 2018. 10.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