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경비지도사 2차] 기출문제풀이(제17회 51 ~ 56번)

by 행복사냥이 2018. 5. 4.

[경비지도사 2차 대비]

 

오늘도 화이팅! 입니다.

 

 

[경비지도사 2] 기출문제풀이(1751 ~ 56)

 

51.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령상 다음에서 설명하는 구역은?

소속공무원과 관계기관의 공무원으로서 경호업무를 지원하는 사람이 경호 활동을 할 수 있는 구역으로, 대통령경호실장이 경호업무의 수행에 필요 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지정할 수 있는 구역

안전구역 경비구역 경호구역 통제구역

 

[문제풀이] 정답 3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 제2조제2(경호구역)

 

52.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령상 대통령경호안전대책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대통령경호실의 경호대상에 대한 경호업무를 수행할 때에는 관계기관의 책임을 명확하게 하고, 협조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비서실에 대통령경호안전대책위원 회를 둔다.

대통령경호안전대책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 각 1명을 포함한 2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위원장은 실장이 되고, 부위원장은 차장이 되며, 위원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관 계기관의 공무원이 된다.

대통령경호안전대책위원회는 대통령 경호와 관련된 첩보ㆍ정보의 교환 및 분석 업무를 관장한다.

 

[문제풀이]

틀림, 대통령경호실의 경호대상에 대한 경호업무를 수행할 때에는 관계기관의 책임을 명확하게 하고, 협조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비서실(경호처에)대통령경호안전대책위원 회를 둔다.

맞음, 대통령경호안전대책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 각 1명을 포함한 2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맞음, 위원장은 실장이 되고, 부위원장은 차장이 되며, 위원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관 계기관의 공무원이 된다.

맞음, 대통령경호안전대책위원회는 대통령 경호와 관련된 첩보ㆍ정보의 교환 및 분석 업무를 관장한다.

* 2017726일 경호실에서 경호처로 명칭이 변경된 것을 반영했습니다.

 

53. 대통령경호안전대책위원회규정상 대통령경호안전대책위원회의 위원이 아닌 자는?

법무부 출입국ㆍ외국인정책본부장

경찰청 경비국장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관

국방부 조사본부장

 

[문제풀이] 정답 2

대통령경호안전대책위원회 위원 : 위원장(경호처장), 부위원장(차장)

. 대통령경호처장

. 국가정보원 테러정보통합센터장

. 외교부 재외동포영사국장

. 법무부 출입국ㆍ외국인정책본부장

. 국방부 조사본부장

.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산업국장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신정책국장

.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관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책국장

. 관세청 조사감시국장

. 대검찰청 공안기획관

. 경찰청 보안국장

. 해양경찰청 경비안전국장

. 소방청 소방정책국장

. 합동참모본부 작전부 작전처장

. 국군기무사령부 2부장

. 수도방위사령부 참모장

 

54.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령상 다음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대통령경호실장은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경호대상에 대한 경호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 ( ) 및 경호ㆍ안전관리 업무를 지 원하는 관계기관에 근무할 예정인 사람에게 신원진술서 및 가족관계의 등 록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는 증명서와 그 밖에 필요한 자료의 제출을 요 구할 수 있다. 이 경우 대통령경호실장은 제출된 자료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 하여 관계기관에 조회 또는 그 밖에 필요한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비서실, 국방부 조사본부실

대검찰청 공안기획실, 국가안보실

대검찰청 공안기획실, 국방부 조사본부실

 

[문제풀이] 정답 1, (시행령 제3조의31)

* 2017726일 경호실에서 경호처로 명칭이 변경된 것을 반영했습니다.

 

55. 경호조직의 조직구조와 운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경호조직은 모든 동원요소가 최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수직적 구조가 아 닌 수평적 구조를 이루어야 한다.

경호조직은 단위조직, 권한과 책임 등이 경호업무의 목적달성에 잘 기여할 수 있도록 통합되어야 한다.

경호조직의 권위는 권력의 힘에 의존하는 데에서 탈피하여 경호의 전문성에서 찾아야 한다.

현대 경호조직은 과거와 비교하여 규모가 축소되고 있다.

 

[문제풀이]

틀림, 경호조직은 모든 동원요소가 최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수직적 구조가 아닌 수평적 구조를 이루어야 한다. (서로 바뀌었음)

틀림, 경호조직은 단위조직, 권한과 책임 등이 경호업무의 목적달성에 잘 기여할 수 있도록 통합 (분화)되어야 한다.

맞음, 경호조직의 권위는 권력의 힘에 의존하는 데에서 탈피하여 경호의 전문성에서 찾아야 한다.

틀림, 현대 경호조직은 과거와 비교하여 규모가 축소되고 (대규모) 되고 있다.

법령의 출처는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현행법령>, 기출문제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