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경비지도사 2차] 기출문제풀이(제17회 46 ~ 50번)

by 행복사냥이 2018. 5. 3.

[경비지도사 2차 대비]

 

오늘도 화이팅! 입니다.

 

 

[경비지도사 2] 기출문제풀이(1746 ~ 50)

 

46.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경호활동의 원칙은?

경호대상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출입구나 통로는 하나만 필요하고, 통제된 출입구나 통로라도 접근자는 경호원에게 허가 절차 등을 거쳐야 한다.

 

3중 경호의 원칙

방어경호의 원칙

은밀경호의 원칙

하나의 통제된 지점을 통한 접근의 원칙

 

[문제풀이] 정답 4

* 하나의 통제된 지점을 통한 접근의 원칙에 관한 설명

 

47. 조선시대의 경호관련기관이 아닌 것은?

내금위 겸사복 도방 호위청

 

[문제풀이] 정답 3

* 도방은 고려시대 무신집권기 경대승이 자신의 신변보호 목적으로 자신의 집에 결사대를 머물게 한 전문적 민간경호조직이었다.

 

48. 경호의 기본원리 및 경호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위해기도자의 위치가 고정된 경우, 수평적 방벽효과는 경호원이 위해 기도자와 가까이 위치할수록 감소한다.

위해기도 시 위해 기도자와 가장 가까이 위치한 경호원이 위해 기도자를 대적한다.

위력경호는 위해기도자의 위해기도 의사를 제압할 수 있는 유형적ㆍ무형적 힘을 이용한다.

위해기도 시 경호대상자를 방호해야 하는 경호원은 위해기도자의 공격선상에서 최대한 몸을 크게 벌려 공격을 막는다.

 

[문제풀이]

틀림, 위해기도자의 위치가 고정된 경우, 수평적 (수직적)방벽효과는 경호원이 위해 기도자와 가까이 위치할수록 감소한다.

* 경호원은 수직적 방벽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절대로 무릎을 굽히거나 몸을 움츠리거나 은폐해서는 않된다.

맞음, 위해기도 시 위해기도자와 가장 가까이 위치한 경호원이 위해기도자를 대적한다.

맞음, 위력경호는 위해기도자의 위해기도 의사를 제압할 수 있는 유형적ㆍ무형적 힘을 이용한다.

맞음, 위해기도 시 경호대상자를 방호해야 하는 경호원은 위해기도자의 공격선상에서 최대한 몸을 크게 벌려 공격을 막는다.

 

49. 대한민국정부 수립 이후 경호제도의 변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49년에는 그동안 구왕궁을 관할하고 있던 경복궁경찰대가 폐지되고 경무대경 찰서가 신설되었다.

1960년에는 청와대경찰관파견대가 대통령 경호 및 대통령관저의 경비를 담당하였다.

1961년에는 군사혁명위원회가 국가재건최고회의로 발족되면서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경호대가 임시로 편성되었다.

1963년에는 박정희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대통령경호실이 출범하였다.

 

[문제풀이]

틀림, 1949년에는 그동안 구왕궁을 관할하고 있던 경복궁 (창덕궁)경찰대가 폐지되고 경무대 경찰서가 신설되었다.

맞음, 1960년에는 청와대경찰관파견대가 대통령 경호 및 대통령관저의 경비를 담당하였다.

맞음, 1961년에는 군사혁명위원회가 국가재건최고회의로 발족되면서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경호대가 임시로 편성되었다.

맞음, 1963년에는 박정희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대통령경호실이 출범하였다.

 

50.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5급 이상 경호공무원은 대통령경호실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용한다.

임용권자는 직원(별정직 국가공무원은 제외)이 신체적ㆍ정신적 이상으로 6개월 이 상 직무를 수행하지 못할 만한 지장이 있으면 직권으로 면직할 수 있다.

5급 이상 경호공무원의 정년은 58세이고, 6급 이하 경호공무원의 정년은 55세이다.

대통령경호실장의 제청으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장이 지명한 경호공무원은 일 반범죄에 대하여 수사상 긴급을 요하는 한도 내에서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수행 할 수 있다.

 

[문제풀이]

맞음, 5급 이상 경호공무원은 대통령경호실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용한다.(7조제1)

맞음, 임용권자는 직원(별정직 국가공무원은 제외)이 신체적ㆍ정신적 이상으로 6개월 이 상 직무를 수행하지 못할 만한 지장이 있으면 직권으로 면직할 수 있다.(10조제1항제1)

맞음, 5급 이상 경호공무원의 정년은 58세이고, 6급 이하 경호공무원의 정년은 55세이다.(11조제1항제1)

틀림, 대통령경호실장의 제청으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장이 지명한 경호공무원은 일 반범죄(소관에 속하는 범죄)대하여 수사상 긴급을 요하는 한도 내에서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수행 할 수 있다.(17조제1)

법령의 출처는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현행법령>, 기출문제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