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안전상식] 출혈관련 안전(2)

by 행복사냥이 2018. 8. 20.

알아두면 좋은 안전상식

출혈관련 안전(2)

 

 

Ι 알아두면 좋은 안전상식  출혈관련 안전(2)

지난 시간에 코피와 날카로운 물체에 찔렸을 때 조치하는 안전상식을 알아봤습니다.

출혈관련 종류와 다양한 정보를 더 요구하셔서 포스팅을 이어 가겠습니다.

어떤 분이 "너무 뻔한 내용 아닌가요?" 라고 말씀하시는데,(원칙적으로 상식 자체가 뻔한 사실이죠.ㅋㅋ) 제가 바라는 것은 정말 잘 모르시는 분이나 우연히 제 포스팅을 보신 단 한 분이라도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저는 그것으로 만족합니다.^^

여기서 문제를 풀어보세요. 상품과 정답은 마지막에 알려 드려요.

"몸무게가 70kg인 성인 남성 기준으로 혈액이 얼마나 부족하면 사망할 까요?"

 

 

*주의 : 사고예방을 위한 자료수집 및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개인별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반드시 공인된 전문기관에 문의 및 도움을 요청하시고 전문 의료인에게 진단과 처방을 받으세요.

 

계속해서 출혈에 대한 다른 상식을 알아보겠습니다.

 

Ι 우리 몸에 3가지의 혈관(모세혈관, 정맥, 동맥)이 있는데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① 모세혈관

모세혈관은 동맥과 정맥 사이를 연결하는 혈관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출혈, 날카로운 물체에 긁히거나 베일 때 모세혈관 출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단한 처치로 지혈을 하면 대부분 호전됩니다.

② 정맥

정맥은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이 포함된 혈액이 심장으로 지나가는 혈관입니다. 칼이나 날카로운 물체에 의해 깊이 찔리거나 베일 때 검붉은 색의 혈액(산소가 없는 혈액)이 출혈되고 이럴때 응급처리는 지혈을 하고 신속하게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③ 동맥

동맥은 심장에서 나와 온몸으로 혈액이 지나가는 혈관입니다. 다시 말해 사용되기 전 혈액이 지나가는 혈관이죠. 혈액이 선명한 선홍색(산소가 있겠죠?)이고, 심박에 따라 규칙적인 분출이 지속됩니다. 혈액이 공급되지 못 하면 산소도 없다는 건데, 우리 몸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쳐 몇 분 내에 사망을 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이럴때는 방법이 없습니다.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야 합니다.

 

Ι 상처별 출혈유형

① 찰과상(긁힘) : 출혈이 생긴 것은 아니고 상처에서 체액이 나오는 상처를 통상적으로 말합니다. 이럴때는 상처에 소독을 하면 대부분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② 절상, 창상(베임) : 봉합이 필요한 상처입니다. 출혈이 있고, 최대한 신속하게 "지혈 → 소독 → 봉합(병원)" 순으로 조치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③ 열상(찢김) : 개인별 상황이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상처가 불규칙하고 지혈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럴때는 상처를 "소독 → 압박 → 심장보다 높게 유지한 상태에서 봉합(병원)"을 신속하게 해야 되겠습니다.

④ 자상(찔림) : 상처 부위가 작아보여도 깊은 상처(앞에서 말씀드린 혈액의 색을 보고 위중함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를 말합니다. 상처깊이에 따라서 얕은 자상, 깊은 자상으로 구분합니다.

- 얕은 자상은 "물체 제거 → 지혈 → 소독 → 신속한 병원이송" 순으로 조치하고,

- 깊은 자상은 "물체를 그대로 두기 → 상처고정 →신속한 병원이송" 순으로 조치를 해야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영화 "친구" 장동건 분이 길거리에서 "됐다....그마 해라....많이 먹었다 아이가.." 했을 때 어떤 상처일까요?

맞습니다. 자상(찔림)입니다. 물체를 그대로 두고 상처를 고정한 상태에서 신속하게 병원이송을 했어야 했는데 너무 많이 물체를 넣었다가 빼서 그만 사망에 이르게 된 사례입니다.

 

Ι 상처에 따른 조치상식

① 상처가 났다면(상처가 나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일단, 상처 부위가 드러나도록해야 합니다. 옷을 벗기거나 잘라서 상처를 드러냅니다.

② 멸균된 거즈, 깨끗한 수건 등으로 상처를 덮은 후 손으로 지그시 압박합니다. 지난 시간에 휴지나 솜을 사용하면 안 된다고 했던 것 기억하시죠? 2차 감염예방 때문입니다.

③ 상처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하면 혈류가 몰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④ 출혈로 거즈가 많이 젖었다고 바로 교체하지 말고 추가적으로 거즈나 천을 대고 지속적인 압박을 합니다.

⑤ 일정시간(대략 10분 기준)이 지나 지혈이 되었다면 상처를 덮은 거즈나 드레싱 위로 압박붕대를 묶습니다. 이때 너무 세게 묶으면 피부 괴사가 올 수 도 있습니다.

* 1시간 이상 묶으면 피부가 보라색으로 변하는데 피부괴사가 발생할 우려가 매우 높습니다. 응급구조요원이나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조치하세요.

⑥ 지혈이 되지 않을 때(10분 이상) 압박 부위를 더 넓히고 더 세 개 압박을 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빨리 병원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⑦ 의식이 없고 귀나 코에서 출혈이 있을 때 뇌출혈이나 뇌손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매우 위험한 상태이므로 최대한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앞에서 뇌출혈을 잠깐 이야기 했는데 뇌출혈은 전조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뇌출혈은 외상으로 인한 뇌의 출혈이 아닌 뇌 내부 출혈로 생기는 질병입니다.

증상과 전문적인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저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식을 말씀드리죠.)

혈압이 높아서 생기는 뇌출혈과 뇌 내부 출혈로 인한 내 출혈로구분해서 전조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혈압이 높아서 생기는 전조증상(일반적인 증상) : 두통, 의식장애, 마비, 언어장애

② 출혈로 인한 전조증상(일반적인 증상) : 머리를 강하게 가격당한 듯한 극심한 두통과 의식저하, 구역과 구토

예방법은 금주와 금연이라고 합니다. 특히, 평상시 두통 등 전조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역시나 금주, 금연이 답이네요.^^)

 

처음에 말씀드린 문제의 정답은......

"70kg 성인 남성 기준 혈액이 30ml이상 손실이 되면 쇼크나 사망할 수 있습니다."

상품은 "여러분 행복하세요.^^"

 

 

오늘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노력하시는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나요? 다행입니다.^^

공감과 댓글은 저를 힘이 나게 합니다.^^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행복사냥이'를 검색하면 글을 볼 수 있어요.^^

 

[국가 긴급연락망]

구조, 구급, 응급, 재난(소방) : 119

범죄(경찰청) : 112

정부통합민원서비스 : 110

출처 :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 안전보건공단홈페이지 www.kosha.or.kr

 

2018/08/16 - [생활상식] - [안전상식] 출혈관련 안전(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