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안전상식] 자전거 안전

by 행복사냥이 2018. 8. 22.

 알아두면 좋은 안전상식

국민대표 취미 "자전거"

 

 

Ι 국민대표 취미 "자전거" 

오랜만에 자전거를 타고 한강변에 드라이브를 다녀왔습니다.

저는 또 다른 취미로 자전거를 타는 것을 좋아합니다. 몇 년 전 4대강 국토 종주를 다니며 곳곳에 숨어있는 빨간 부스에서 스탬프 찍는 재미로 자전거를 열심히 탔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프로는 아니고 중급정도 수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에 자전거 타이어 수리하는 포스팅이 있는데 참고하세요.^^)

한강변 자전거 전용도로를 많은 분들이 자전거로 출,퇴근 하거나 취미로 활동을 하시는데요. 얼마 전 여의도 부근에서 여학생들이 대여한 2인용 자전거를 이용하면서 헬멧과 장갑 등 기본적인 안전물품을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과속하며 신나게 달리고 있었지요, 위험하게 추월하다가 고속으로 마주오던 자전거와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한 여학생은 공중으로 날랐고, 다른 학생은 피를 많이 흘렸습니다. 다행스럽게 119 구급차가 신속히 도착해서 병원으로 이송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많이 다치지 않았기를 기원합니다.)

초보시절 자전거에 대해 연구하고 배울 때 처럼 자전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주의 : 사고예방을 위한 자료수집 및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개인별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반드시 공인된 전문기관에 문의 및 도움을 요청하시고 전문 의료인에게 진단과 처방을 받으세요.

 

Ι 자전거 운행 전 안전상식

① 안전인증마크가 부착된 자전거 구입하기

요즘 인터넷으로 많이들 구매하시는데 인증마크는 기본적으로 확인하시고 회사마다 다르지만, 자전거에 일련번호가 바디에 있습니다. 도난예방을 위해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처음 구매한 자전거를 도난 당했는데, 경찰에서 일련번호가 없기 때문에 찾을 가능성이 낮다고 했습니다. 결국 못 찾았어요.)

② 자신의 신체 사이즈에 맞는 자전거 선책하기

타이어 인치를 기준으로 고르시면 될 것 같구요. 선택방법은 자전거 판매회사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헬멧, 팔꿈치 보호대, 무릎보호대는 반드시 착용시켜야 합니다.

③ 안전장비를 준비합니다.(헬멧, 전조등, 후레쉬, 후미등, 반사시트(전자식포함), 벨, 속도계측기)

* 속도계측기는 본인의 컨디션에 따라 속도를 조절하고 과속예방을 위해 추천합니다

④ 끈이 풀어지지 않은 잘 맞는 신발 신기

자전거 전용 신발을 구매하시면 좋지만, 탈부착이 숙달 되지 않았다면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경등산화 또는 트랙킹 신발(딱딱한 신발)을 이용했습니다.

⑤ 응급물품을 준비합니다. (밴드, 붕대, 상처연고, 물티슈 등)

⑥ 간단한 수리부품 준비 : 타이어 펑크수리, 공기주입기, 육각렌치 등

거리에서 타이어가 펑크나면 자가 수리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집까지 자전거를 모시고 와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수리하는 방법은 한강에서 지나가시던 고수분이 지도해 주셔서 알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에 다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도 있어요.^^)

 

Ι 자전거 운행 안전상식

① 자전거 전용도로 및 도로 가장자리를 이용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자전거는 전용도로에서 타는 것을 추천합니다.)

* 자전거도 도로교통법 상 차량에 속합니다. (그래서 옛날 어른들이 자전차라고 했나??) 도로교통법을 준수해야 하고 운행 중 사고가 나면 경찰에 신고해서 교통사고 조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는 차선 중앙으로 자전거는 도로 우측 가장자리로 통행하도록 되어있고, 자전거 전용도로가 없는 곳에서 도로의 인도 쪽 가장자리가 자전거 전용도로 기능을 합니다. 만약, 자전거에서 내려 끌고 갈 경우 운전자가 아닌 보행자가 되고, 끌고 갈 때에는 보도와 횡단보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자전거 보험도 많이 있습니다. 자동차 처럼 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② 자전거를 타기 전 코스를 사전에 충분히 확인하고 운행 중 보행자가 보이면 속도를 줄입니다. 절대 과속하지 않습니다. (과거 겁 없던 시절 새벽에 한강변 자전거 도로에서 최대 35km/h까지 속도를 내 봤습니다. 돌이라도 밟았으면...... 휴 ~ 아찔합니다.)

③ 휴대폰 통화나 이어폰 사용은 자전거 운행에 위험합니다.

④ 교차로와 회전, 차선 변경 시 정확한 수신호를 보내야 나와 상대방이 안전합니다.

* 차량과 같은 방향으로 주행해야 합니다.(자전거는 도로교통법 상 차량입니다.) 추월을 해야 한다면 벨 한 번 울리고 "먼저 갑니다. 수고하세요."라고 인사를 하는 것도 자전거 예절에 속합니다.

⑤ 여럿이 무리를 이루어 같이 운행할 때에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한 줄로 운행을 하고 야간에는 전조등과 후미등을 점등시켜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⑥ 야간에는 어린이가 운행을 하지 않도록 해야하고 내리막길에서 과속은 절대 금지해야 합니다.

⑦ 비오는 날 자전거를 타지 않지만, 우산을 쓰고 운전하지 말아야 하고 음주음전은 절대 금지입니다.

 

자전거 안전상식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라이딩 하세요.^^

오늘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노력하시는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나요? 다행 입니다.^^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행복사냥이'를 검색하면 글을 볼 수 있어요.^^

 

[국가 긴급연락망]

구조, 구급, 응급, 재난(소방) : 119

범죄(경찰청) : 112

정부통합민원서비스 : 110

출처 :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 안전보건공단홈페이지 www.kosha.or.kr

 

2018/08/23 - [생활상식] - [안전상식] 출혈관련 안전(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