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좋은말

[맞춤법신공] 예전에는 한참(?) 한창(?) 일을 했는데.

by 행복사냥이 2019. 1. 26.

우리말 길라잡이 맞춤법

비슷한 한창과 한참 구별하기

 

 

 

글 맞춤법 길라잡이

한창과 한참 구별하기

 

# 맞게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했던 단어

한참 젊은 나이 / 한창 젊은 나이

 

 

여러분은 어떤 표현을 쓰시나요? 얼마 전에도 인터넷상에서 한참한창의 올바른 쓰임에 관한 전문가(저보다 많이 아시는 분. 굉장히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들의 논쟁이 있어서 조금은 조심스럽기는 하지만, 오늘 한창한참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한창의 뜻부터 알아볼까요?

한창은 명사로 쓰여 어떤 일이 가장 활기 있고 왕성하게 일어나는 때. 또는 어떤 상태가 가장 무르익은 때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요즘 앞산에는 진달래가 한창이다 / 대학가엔 축제가 한창이다

 

부사로 쓰일 때도 있는데요. 의미를 명사와 비슷하게 어떤 일이 가장 활기 있고 왕성하게 일어나는 모양. 또는 어떤 상태가 가장 무르익은 모양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 벼가 한창 무성하게 자란다 / 한창 붐빌 시간인데도 손님이 별로 없었다

 

반면, ‘한참은 명사로 쓰일 때 시간이 상당히 지나는 동안의 의미가 있습니다.

) 한참 동안 기다렸다 / 폐허가 된 집을 한참이나 둘러보았다

이 의미로 쓰일 때는 한동안이라는 표현과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부사로 쓰일 때는

1. 어떤 일이 상당히 오래 일어나는 모양.

) 한참 난투극이 벌어졌다 / 그들의 소문은 한참 굉장하였다

2. 수효나 분량, 정도 따위가 일정한 기준보다 훨씬 넘게.

) 붉은 노을빛이 아직 한참 남아 있어 간신히 글은 보일 정도였다.

의 의미가 있습니다.

 

앞서 제시했던 젊은 나이를 수식하는 표현은 가장 활기 있고 왕성하다의 의미를 가진 한창이 더 적절합니다. ‘한창 좋은 나이’, ‘한창 무르익은 나이와 비슷한 표현으로요.

 

제게도 한창 잘 나가던 시절이 있었는데, 시간이 한참지나 이제는 그 기억이 희미해져 가네요. 쓰다 보니 이상한 기분이네요. ㅜㅜ

 

시간이나 분량과 관련된 것은 한참’, ‘왕성하다의 의미일 때는 한창꼭 기억하세요.

 

오늘도 도움이 되셨나요? 우리말 재미있죠?

모든 출처는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참고했습니다.

각 포털과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에서 '행복사냥이'검색하시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바라기        지난여름 강화도 보문사에서 금색 연등을 담았습니다. 눈에 보이는 연등은 저마다 사람들의 소원이 적힌 발원문으로 반짝였지만, 바위에 그려진 연등은 모두 똑같은 모습이었죠. 부처님 앞에서 우리들의 바라기는 모두 똑같은가 봅니다.ㅎ  (바라기 : 음식을 담는 조그만 사기그릇. / 표준국어대사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