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사진 & 행복

[사진이야기] 카메라 용어설명 2

by 행복사냥이 2018. 3. 8.

제11강 사진 기술 기초이론 (카메라 용어설명 2)

 

계속해서 용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광각렌즈 : 초점거리가 50mm 보다 짧은 렌즈

장면의 넓은 영역을 포함하고 원근감을 강조할 때 주로 사용하고 풍경사진, 실내사진에 많이 사용됩니다.

2. 접사렌즈 : 근접 촬영을 위한 렌즈

3. 줌렌즈 : 초점 거리(mm)를 범위 내에서 연속해서 변경할 수 있는 렌즈인데요. 원거리 피사체를 두드러지게 하는 마술 같은 렌즈입니다. 단점은 비싸요..그 것도 많이..

4. 노출 : 유입되는 빛으로 센서를 노출시키기 위해 셔터가 열릴 때 생기는 현상

앞에서 설명드린 것 기억하시죠? 과다하면 더 밝게 보이고 부족하면 어둡다.

5. 대비(콘트라스트) : 밝음과 어두움 사이의 색조 차이를 말합니다.

높은 대비는 이미지를 뚜렷하게 하고 낮은 대비는 밝음과 어둠 사이 조금의 차이밖에 나지 않습니다.

6. 벌브 : 셔터의 속도와 관계 있는데요. 오랜 시간동안 노출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셔터가 눌러져 있을 동안 계속해서 열려있는 상태가 되는데, 버튼에서 손을 떼면 셔터가 다시 닫혀버립니다. 별 사진 중 별들이 선으로 연결되어 있던 사진 기억 하시나요?

[출처 : 픽사, 다음에는 꼭 촬영한 사진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7. 색온도 : 단위는 K(켈빈), 높을수록 청색에 가깝고 낮을 수록 적색에 가깝습니다.

8. 섬네일 : 이미지들을 색인하며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보기 편하게 축소해서 전시하는 이미지

9. 아이피스 : 뷰파인더를 보는 작은 렌즈를 말합니다.

10. 원근감 : 사진에서 가깝거나 멀리 있는 피사체의 모습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말하는 것인데요.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3D, 사진은 2D 지요? 그렇다면 정말 멋진 사진은 바로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 처럼 평면에 입체영상을 담으면 됩니다. 다시 말해 원근감으로 입체형상이 표현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알아볼게요.

용어는 전부 설명 드리는 것이 아니라, 자주 사용되거나 앞으로 강의에 필요한 것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여러분들이 사진 전공자도 아니고 최대한 쉽게 설명 드렸으니 참고하세요.

다음 시간에 용어설명은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