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사진 & 행복

[사진이야기]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

by 행복사냥이 2018. 3. 5.

제8강 사진 기술 기초이론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




 

사진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다면, 깊이있는 작품사진이 창작될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오늘은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분야를 중점적으로 알아 볼게요.

 

1. 카메라가 우리와 같은 이미지로 인식하게 하는 3요소 (필수 조작 기능)

가. 조리개(렌즈) : 빛의 양이 우리가 설정해 놓은 설정 값에 따라 통과하는 시간이 달라지는 역할을 합니다.

나. 셔터(카메라) : 셔터(동네 상점 문닫을 때 그 셔터 생각하시면 쉽죠? )의 열리는 틈 만큼 빛이 통과합니다. 그러면 시간을 조절할 수 있겠죠? 시간 조절을 통해서 이미지 효과를 표현 할 수 있습니다.

다. 센서의 감도(ISO) : 디지털 카메라에 큰 특징이죠. 과거 필름 카메라는 필름 전체를 통일해서 일괄적으로 적용했지만,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매 순간 설정할 수 있죠? 정말 편리한 세상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에도 조리개, 셔터, ISO를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알고 계셨죠?

 

[음식점에서 음식 촬영 전 스마트폰 카메라 테스트 촬영 사진입니다. "생활탐험대 어스 식당"편을 참조 하세요. ]

[사진촬영 방법 : 세로촬영, 카메라 SM-G930, 초점거리 4.2mm, 조리개 F 1.7,  노출시간 1/10, ISO 320, 플래시 사용안함.]

 

2.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

가. 조리개를 많이 열수록 노출은 빨리, 작게 열수록 노출은 느리게 이뤄진다.

나. 동일한 노출을 얻기 위해서는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의 조합을 잘 해야 겠죠?

걱정하지마세요. 카메라 자동기능에서 다 맞춰주니까요..

어느정도 숙달되면 그 때 수동으로 촬영하세요.. Step By Step.

다.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의 상관관계를 도표로 보면 이해가 쉬울 것 같은데요..

[조리개와 셔터스피드의 관계를 표현한 것입니다. 증감의 원리만 참고하세요.]

 

 

오늘 이론을 너무 많이 했나요?

서두르지 마시고 천천히 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