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사진 & 행복

[사진이야기] 카메라 용어설명 1

by 행복사냥이 2018. 3. 7.

제10강 사진 기술 기초이론 (카메라 용어설명 1)



 

오늘은 '아마추어 봇짐러님'의 요청으로 카메라 용어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1. 조리개, 조리개 값

가. 렌즈를 투과하는 빛의 양은 조리개 구멍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나. 조리개 값은 빛이 통과할 수 있는 양을 표시하는데 "f넘버"라고 합니다.

다. "f/1"(기준), 다시 말하면 조리개의 초대 직경을 말하고, f/2는 1/2크기, f/4는 1/4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비법 .... 분모가 클수록 조리개 크기는 작아지고 통과할 빛의 양도 작아집니다.

 

2. 셔터 스피드

가. 셔터는 빛이 이미징센서를 비출 수 있는 시간의 양을 제어하는 기능을 합니다.

나. 셔터 스피드간의 차이는 빛의 양의 차이와 바로 일치합니다. (분모로 표시 됩니다. 예 : 1/200)

여기서 비법 .... 빠른 셔터스피드는 움직이는 피사체를 멈춰보이는 효과, 느린 셔터 스피드는 이미지를 흐릿하게 합니다.

 

3.  노출

가.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에 의해서 결정되는 이미지를 센서에서 받아서 들여지는 빛의 양을 말 합니다.

나. "적절한 노출"은 사람이 눈으로 보았을 때와 거의 동일한 색과 밝기를 가진 이미지를 말하는데요. 셔터 스피드와 조리개, ISO감도의 조합이 좋은 사진을 만듭니다.

여기서 비법 .... 사진이 너무 밝다.(노출이 과다), 너무 어둡다.(노출이 부족하다.)

 

4. 고스팅(=플레어) : 태양 빛이 렌즈에 유입될 때 렌즈 표면에 빛이 반사되고 내부 거울에 반사되어 반전이나 이미지 왜곡을 발생시키는 현상입니다.

여기서 비법 .... 보통 움직여서 태양 빛을 피하거나 손으로 가리죠.  능력되시면 카메라 후드를 구매하셔도 됩니다.

저는 그냥 첫번째 방법을 사용합니다.

 

5. 가이드 넘버 : 플래시의 출력 표시기

(플래시의 능력을 알수 있는 공식이 있습니다.)

여기서 비법 .... 예) ISO 100, 가이드넘버 10, f/2일 때 최대 발광 범위는 ? 10(가이드넘버) 나누기 2(f넘버) = 5m 

 

 

 

오늘 너무 많은 내용을 하기 보다는 핵심위주로 말씀드렸습니다.

(1~3번은 핵심입니다.)

다음 시간에 많이 사용하는 다른 용어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페에서 촬영, SM-G930, f/1.7, 노출 1/24s, ISO 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