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옛날이야기

[急중국사] 근거가 있는 은(殷)왕조와 봉건제도 주(周)왕조

by 행복사냥이 2020. 9. 2.

중국사 단숨에 알기

 

 

주변에서 많은 분들이 고사성어가 어렵다고 말씀하셔서 조금 더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중국사 흐름을 이해한다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고 오늘도 속성으로 중국사는 계속됩니다.

중국사도 왕조별로 이해하면 쉬운데, 여기서는 고사성어를 알 수 있을 만큼만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사 왕조 정리] 

1. 삼황오제시대 → 2. 하황조시대 → 3. 은왕조시대 → 4. 주왕조시대 → 5. 춘추시대 → 6. 전국시대 → 7. 진왕조시대 → 8. 전한시대 →  9. 신국시대 → 10. 후한시대 → 11. 삼국시대 → 12.서진시대 → 13. 동진 5호 16국 시대 → 14. 남북조시대 → 15. 수왕조시대 →16. 당왕조시대 → 17. 오대십국 → 18. 북송시대 → 19. 남송시대 → 20. 원제국시대 → 21. 명제국시대 → 22. 청제국시대

 

한국사도 정리했으면 좋겠다고 요청하신 분이 있었는데, 일단 '急중국사' 먼저 끝내고 자세하게 진행하겠습니다.

 

 

3. 은왕조(殷王朝) 시대, 역사에서 인정받은 왕조

 

은(), 사실 상(商) 왕조의 마지막 수도였고, 은()이라는 명칭은 상(商) 왕조가 멸망한 뒤에 주()에서 상()의 주민들을 낮게 호칭하던 것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명칭은 상(商) 왕조입니다.

상(商) 왕조시대는 탕왕에 의해 왕조가 세원진 기원전 16세기부터 폭군 주왕이 주나라를 세운 무왕에게 멸망할 때까지 30대 645년 간을 말합니다.

하(夏)·상(商)·주(周) 3대의 왕조가 잇달아 중국 본토를 지배하였다고 하나, 전승되는 중국 최초의 왕조인 하왕조는 그 존재 자체가 아직 고고학적으로 입증되지 못했다고 지난번에 말씀드렸습니다.

상(商) 왕조는 20세기에 들어서 그 수도에 해당하는 은허(殷墟)의 발굴이 진행됨에 따라 적어도 그 후기에는 당시의 문화 세계였던 화북(華北)에 군림하였던 실재(實在)의 왕조였음이 판명되었고, 상()은 고고학적 연대를 확인할 수 있는 중국의 가장 오랜 국가입니다. 

이 왕조의 계도(系圖)는 한대(漢代)에 사마천(司馬遷)이 고대의 계보에 따라 《사기(史記)》〈상본기(商本紀)〉속에 기술하고 있는데, 19세기 말에 허난성[河南省] 안양현[安陽縣] 샤오툰촌[小屯村]의 은허, 즉 상(商) 나라 수도의 유적으로 알려진 장소에서 갑골문자를 새겨 놓은 귀갑(龜甲)과 우골(牛骨)이 다량 발견되었습니다.

최근 학자들의 연구에 따라 갑골문자는 상왕조의 점술사가  선조의 제사를 점쳤던 것이었으며,  여기에 나타나는 여러 왕의 이름과 그 세계(世系)는 《사기》에 전하는 상왕조의 계보와 대체로 일치한다는 것이 명백해졌습니다. 이처럼 갑골문은 조상신이나 자연신에 대한 제사가 가장 많은 내용을 차지하고 그 외에 농사의 풍흉, 재해 유무 등의 다양한 내용이 나타나 있습니다.

 

4. 주왕조(周王朝) 시대, 봉건제도로 가장 오래 존속한 왕조

 

(周, 기원저 1046년 ~ 기원전 256년) 상(商) 나라를 이어 중국에 존재했던 나라입니다. 중국 역사에서 가장 오래 존속한 나라이며, 790년간 왕조를 이어갔습니다. 봉건제도를 한 국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주나라는 기원전 11세기 중엽에 서쪽의 웨이허 강 분지에서 세력을 확대하여, 상(商) 나라를 무너뜨리고 중화의 천자로서 중원(中原)을 지배했습니다.

무왕은 개국 초부터 자신의 친족들과 개국공신들에게 영토를 나눠주고 봉지에 파견하여 다스리게 하였고, 주(周) 왕실을 지키게 했습니다. 봉건 제도의 기틀은 중앙에는 최고 통치자인 왕이 존재하고, 순서에 따라 공, 후, 백, 자, 남으로 이루어진 오등작을 유력 세력들과 왕 사이의 친밀도, 전략적인 중요성, 군공 등을 고려하여 왕이 직접 그들을 수순에 맞게 책봉했습니다.

공, 후, 백, 자, 남 중 후작이 가장 많았는데, 귀족들을 지칭하는 말로 여러 후들, 즉 제후(諸侯)라는 말이 쓰이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국(國)을 수여받았는데 이후 제후들도 내부의 공신들을 책봉했고, 이들은 경(卿) 혹은 대부(大夫)로 불러 집(家)을 받았습니다. 다시 집 내부에서 공신 책봉이 이루어져서 사(士) 계층이 생겨났고, 이들은 단순하게 식읍 정도를 수여받았는데, 기본적으로 주왕조는 읍(邑)이 행정의 최소 단위였고 전체 제후국은 약 130~180개국이었다고 추산된다고 합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주나라 청동기 문화권 영향력은 중원에서 더욱 남쪽 지방인 장쑤(江蘇), 안후이(安徽), 후베이(湖北) 등 양쯔강 유역까지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주(周) 나라 시기에 넓은 영역을 효율적으로 통치하기 위하여 처음으로 봉건제의 개념이 등장했는데, 주() 왕조는 농업을 장려하였고, 농지 개척을 진척하였으며, 농기구는 목재나 석재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일부 학자들은 주나라 시기부터 중국에서 철이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중국사 어렵지 않지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急중국사'는 고사성어를 이해할 수 있을 만큼의 지식을 알려드립니다.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출처는 두산백과(두피 디아), 위키백과, 네이버 검색을 참고했습니다. 

 

중국사에 우리나라 이미지를 사용하고 싶지 않아... 출처 : Pixaba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