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맛집기행

[집밥레시피] 묵밥 만들기

by 행복사냥이 2018. 2. 15.

"집에서 만든 나만의 레시피" 

 

 

 

오늘 일요일도 아닌데 요리를 왜 했냐구요?

휴일이라 했어요..

지난 번 약속 드린 묵밥을 해야 한다는 생각에...

공감을 많이 눌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정 팬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

약속은 꼭 지켜야 한다고 생각해서 작품 활동 했네요.

 

묵...밥....

 

처음으로 만들어 본 묵밥이고,

 모양은 투박해도 맛만 있으면 된다는 생각으로 만들었네요..

이 점 이해 부탁드려요....

 

가장 중요한 저의 요리 철학은..

 

"내 상황에 맞는 레시피가 최고의 레시피다."

"직접 만든 음식을 먹고, 행복하면 '최고' 아닌가...ㅎㅎ"


 

묵밥은 일단 2단계로 나눠서 요리 했는데요.

총 소요시간은 1시간 정도 걸렸고,

육수 제작과 동시에 나머지 작업을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설명은 육수제작과 구분해서 설명 드릴게요.

 

오늘의 핵심으로 가장 중요한 재료

'익은김치'없다면 묵밥은 별로 맛이 없어요.....참고 하세요.

 

1단계 : 육수 만들 재료 소개 합니다.

무 2/10개 (저는 가장 위와 밑둥 부분을 두께 엄지손가락크기 만큼 사용했어요.

나머지는 다른 요리에 사용 하려구요..)

다시마 3장, 멸치 한 주먹(좋아 하시면 더 넣으세요. 가쓰오부시 가능해요.)

양파 2개, 대파 뿌리 포함 2개 (에릭씨가 가르쳐 주셨죠?)

쯔유 2 숟가락(없거나 취향에 따라 생략 가능하고, 간장 가능합니다.)

 

물 5리터를 넣었어요..(물 양은 한 번만 사용할 재료가 아까워서...)

남은 육수는 어묵탕이나 잔치국수에 사용할 예정이예요..

 

모든 재료를 넣고 가열 합니다.

 

여기서 '일요일만 요리사' 신공 들어 갑니다.

1. 처음에는 센불로 물이 끓을때 까지 가열하고...

[지금 불조절 해야 합니다.]

 

2. 물이 끓으면 넘치지 않을 때 까지 불을 줄이고 1시간 더 끓입니다.

[완성된 육수입니다. ]

 

NOTICE :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동시에 진행하면 총 1시간 소요됩니다.

쉬운 설명을 위해서 구분해서 설명드려요..

 

2단계 : 묵밥 재료 만들기

재료 소개 합니다. 

묵 1팩(마트에서 판매하는 큰 사이즈, 4인 기준 이지요..)

'참고적으로 저는 다이어트 중이라 밥은 생략하고 묵만 먹었어요.'

계란 2개, 익은 김치 1/2포기

들기름 2 숟가락(밥숟가락), 참깨 1숟가락

들기름이 없다면 참기름으로 하세요.

(취향과 재료 여건에 따라 제작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일요일만 요리사' 신공 들어 갑니다.

 

1. 익은 김치양념 만들기(핵심 입니다.)

 

가. 익은 김치 1/2포기를 새끼 손톱 크기로 썰어주세요.

나. 들기름 2 숟가락 + 참깨를 넣고 섞어 주세요.

(신공 : 젖가락으로 섞으면 잘 섞여요..) 

다. 참깨가 보이지 않지요??

육수 넣으면 뜨니까 걱정마세요.. 

 여기서 신공 : 어떤 분은 김치국물을 짜라고 하시는데....

그러면 싱거워서 저는 꼭 넣으시라고 추천 드립니다.

(각자 취향에 따라 만드시면 되요..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2. 묵 썰기(묵의 가로 폭만큼 썰었어요.)

 

취향대로 크기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저는 굵게 썰었네요. 모양...별로 신경 않썼어요.)

 

3. 계란 지단 만들기 (가족들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 합니다.)

(그냥 흰자 노른자 분리하지 않고 섞었네요. 취향에 따라 분리하셔도 됩니다.)

 

가. 계란을 거품이 살짝 날때 까지 섞어 주지요.

(포트로 섞어 주시면 거품이 빨리 나죠..)

나. 펜에 기름이 물처럼 흐르면 섞은 계란을 다 넣습니다.

그리고 익을 때 한 번만 뒤집고 불을 끄죠..

(계란이 식으면 잘라 주시면 되는데 저는 식감을 위해 크게 썰었네요.)

 

4. 김 지단(생김이나 조미김을 가위로 자르면 되지요..없으면 생략 하세요.)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어요..

그릇에 재료를 넣고, 따뜻한 육수를 부어 맛 있게 드시면 됩니다.

(혹시나 냉 묵밥을 원하시면 육수를 차게해서 드시면 됩니다.)

 

저와 저희집 안방 마님은 다이어트용 묵밥 [시리즈 1],

아이들은 밥이 포함된 묵밥 [시리즈 2]

취향 대로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시리즈 1 다이어트용, 밥 없음]

 

[시리즈 2 밥이 포함된 묵밥]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요??

모양이 이쁘지 않아서 죄송한데 맛은 정말 있어요..

맛 있게 만들어 드세요..

가족들이 깜짝 놀라네요..이런 것도 만들줄 아냐고...

 

 

공감   화~ 끈~  하게 눌러 주시면

'일요일만 요리사'는 힘이 생기죠...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