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안전상식] 호흡관련 안전(1) "심폐소생술"

by 행복사냥이 2018. 7. 12.

알아두면 좋은 안전상식

"심폐소생술, 겁먹지 말고 침착하게.."

 

 

안전상식  호흡관련 안전(1)

 

지난 시간에 물놀이 안전상식에 대해 말씀드리다가 심폐소생술을 언급했는데 약속대로 이번 시간과 다음 시간에 호흡관련 안전상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의학 드라마나 일반 드라마에서 자주 나오는 호흡관련 응급상황은 여러분 들이 잘 알고 있는 것 처럼 호흡과 맥박이 정지했을 때와 기도에 이물질이 있을 때 숨을 쉴 수 없는 질식이 있습니다.(어디까지나 전문 구조대 또는 의료인이 오기 전까지의 응급상황을 조치만 하셔야 합니다. 처지나 의료행위는 불법 행위임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오늘은 호흡과 맥박이 정지했을 때 조치사항인 심폐소생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의 : 사고예방을 위한 자료수집 및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개인별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반드시 공인된 전문기관에 문의 및 도움을 요청하시고 전문 의료인에게 진단과 처방을 받으세요.

 

대부분 회사나 학교에서 기초적인 요령은 다들 배우셨습니다.(기억이 잘 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결론부터 말씀드리죠.

1. 우리에게 주워진 시간(골든타임) : 4 ~ 5분

* 왜? 골든타임이 4 ~ 5분 일까? 4 ~ 5분 동안 조치가 없으면 뇌손상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2. 호흡은 있고 심장이 뛰지 않는다면 : 가슴압박

3. 호흡과 맥박이 모두 없다면 :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합니다.

4. 119 구급대원이 올 때까지 계속 반복합니다.(절대!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 심폐소생술 방법 : 가슴압박 → 기도확보 → 인공호흡(가슴압박 30회 + 인공호흡 2회 = 1set)

5. 호흡이 있고 심장정지 : 가슴압박,  호흡과 맥박 모두 정지 : 가슴압박 + 인공호흡

6. 환자가 스스로 호흡을 하면 옆으로 눕혀서 기도를 계속 확보해 줍니다.

 

[심폐소생술]

1. 대상 : 물에 빠지거나 쇼크 등 의식을 잃은 환자, 심근경색 등 심장질환 환자가 주로 대상이 된다.(호흡과 맥박 정지)

* 맥박 → 호흡 → 의식 순으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한다.

 

2.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주변에 큰 소리로 알리고 즉시 119에 구조요청을 한다.

* 본인이 전화를 못 한다면 주변사람에게 119 구조요청 부탁(한 분을 꼭 지정하세요.)

* 관공서나 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는 자동제세동기가 있을 것 입니다. 주변에 부탁하세요.(제품별 사용 설명서가 있고 기계에서 음성으로 안내를 해 줍니다.)

 

3. 가슴압박 30회 요령(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반복하세요.)

① 손바닥 중앙을 가슴 중앙(양쪽 젖꼭지 사이)에 놓는다.

② 다른 손을 그 위에 포개어 깍지 낀다.

③ 팔을 수직으로 펴고 두 손의 손바닥으로 환자의 가슴을 5cm 깊이(대략 새끼손가락 깊이)로 숫자를 크게 말하면서 30회 실시한다.(누르고 원위치 하는 힘은 동일하게 주고 1초에 2회 또는 3초당 5회의 속도로 압박한다. 중간에 손을 가슴에서 절대 떼지 않는다.)

④ 가슴을 이완시킨다.(손을 뗀다. 주의할 점은 10초 이상 중단을 하면 위험합니다.)

* 8세 미만 어린이는 힘(깊이)을 1/2 ~ 1/3만큼 줄여서 해야 합니다.

⑤ 2명이 응급조치를 할 경우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나눠서 실시하고 5 set에 역할을 교대해서 구급대원이 올 때까지 멈추지 않고 실시한다.

 

4. 기도확보 후 인공호흡 2회 하기

① 입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물질이 있다면 머리를 옆으로 돌리고 이물질을 빼낸다.

② 입에 이물질이 없다면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위로 들어 올린다.(기도확보)

③ 머리를 누르고 있는 손의 엄지와 검지로 환자의 코를 잡고 입을 크게 벌려 환자의 입을 완전히 막은 후 환자의 입 속으로 2회 불어 넣는다.(숨을 마시지 말고 입속에 머금고 불어 넣는다.)

* 환자의 가슴이 올라오면 정상, 배가 올라오면 위로 공기가 들어간 것입니다.

④ 목과 척추를 손상받은 환자라면 턱만 살짝 들고 조심스럽게 기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머리를 고정해서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 8세 미만의 어린이 심폐소생술

① 입에 이물질이 있으면 빼줍니다.(기도확보)

② 턱만 살짝 들어서 입으로 코와 입을 덮어 숨을 불어 넣습니다.

* 아이들은 머리를 뒤로 젖히면 기도가 막힐 수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③ 불어넣은 후에는 입을 떼고 코를 놓고 공기가 나오도록 합니다.

 

6. 심폐소생술 교육받기

① 가까운 소방관서에 신청을 하면 심폐소생술 실습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애니 양과 애니 군이 도움을 줄 것입니다.)

② 대한적십자사의 각 지사에서 매월 2회 응급처치 교육을 합니다.

 

2018/07/08 - [생활상식] - [안전상식] 물놀이 준비(2)

 

2018/07/08 - [생활상식] - [안전상식] 물놀이 준비(2)

오늘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노력하시는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더 이상 보고만 있을 수 없습니다. 이제는 스스로 예방해야 합니다.

* 저와 같이 119 길 터주기 운동에 동참하실 분들은 댓글에 "골든타임"이라고 남겨주세요.

[국가 긴급연락망]

구조, 구급, 응급, 재난(소방) : 119

범죄(경찰청) : 112

정부통합민원서비스 : 110

 

출처 :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 대한적십자사 www.redcross.or.kr , 안전보건공단홈페이지 www.kosha.or.kr

 

2018/07/08 - [생활상식] - [안전상식] 물놀이 준비(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