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격증] 경비지도사 청원경찰법 제10조 ~ 제12조

by 행복사냥이 2018. 2. 24.

[경비지도사 2차 대비]



10(직권남용 금지 등)

청원경찰이 직무를 수행할 때 직권을 남용하여 국민에게 해를 끼친 경우에는 6개월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에 처한다.

청원경찰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은 형법 이나 그 밖의 법령에 따른 벌칙을 적용할 때에는 공무원으로 본다.

일반경비원과 다르지요? 청원경찰은 법령에 따른 벌칙을 적용할 때 공무원으로 봅니다. 주의 하세요.


10조의2 (청원경찰의 불법행위에 대한 배상책임)

청원경찰(국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는 청원경찰은 제외한다)의 직무상 불법행위에 대한 배상책임에 관하여는 민법 의 규정을 따른다.


10조의3 (권한의 위임)

이 법에 따른 지방경찰청장의 권한은 그 일부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관할 경찰서장에게 위임할 수 있다.


10조의4 (의사에 반한 면직)

청원경찰은 형의 선고, 징계처분 또는 신체상ㆍ정신상의 이상으로 직무를 감당하지 못할 때를 제외하고는 그 의사(의사)에 반하여 면직(면직)되지 아니한다.

위의 경우에 면진된다고 하면 틀린 답입니다. 시험에 잘 나오겠죠? 또한 아래처럼 청원주가 면직시키죠.

청원주가 청원경찰을 면직시켰을 때에는 그 사실을 관할 경찰서장을 거쳐 지방경찰청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10조의5 (배치의 폐지 등)

청원주는 청원경찰이 배치된 시설이 폐쇄되거나 축소되어 청원경찰의 배치를 폐지하거나 배치인원을 감축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면 청원경찰의 배치를 폐지하거나 배치인원을 감축할 수 있다. 다만, 청원주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청원경찰의 배치를 폐지하거나 배치인원을 감축할 수 없다.

1. 청원경찰을 대체할 목적으로 경비업법 에 따른 특수경비원을 배치하는 경우

2. 청원경찰이 배치된 기관ㆍ시설 또는 사업장 등이 배치인원의 변동사유 없이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경우

청원주가 배치를 폐지하거나 축소할 수 있죠. 1항과 2항의 사례가 시험에 자주 출제되지요.

1항에 따라 청원주가 청원경찰을 폐지하거나 감축하였을 때에는 청원경찰 배치 결정을 한 경찰관서의 장에게 알려야 하며, 그 사업장이 제4조제3항에 따라 지방경찰청장이 청원경찰의 배치를 요청한 사업장일 때에는 그 폐지 또는 감축 사유를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1항에 따라 청원경찰의 배치를 폐지하거나 배치인원을 감축하는 경우 해당 청원주는 배치폐지나 배치인원 감축으로 과원(과원)이 되는 청원경찰 인원을 그 기관ㆍ시설 또는 사업장 내의 유사 업무에 종사하게 하거나 다른 시설ㆍ사업장 등에 재배치하는 등 청원경찰의 고용이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10조의6 (당연 퇴직)

청원경찰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때에는 당연 퇴직된다.

1. 5조제2항에 따른 임용결격사유에 해당될 때

2. 10조의5에 따라 청원경찰의 배치가 폐지되었을 때

3. 나이가 60세가 되었을 때. 다만, 그 날이 1월부터 6월 사이에 있으면 630일에, 7월부터 12월 사이에 있으면 1231일에 각각 당연 퇴직된다.

당연퇴직 경우 3가지 이외에 다른것이 나오면 틀리겠죠?


10조의7 (휴직 및 명예퇴직)

국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는 청원경찰의 휴직 및 명예퇴직에 관하여는 국가공무원법 71조 부터 제73조 까지 및 제74조의2를 준용한다.


11조 (벌칙)

청원경찰로서 5조제4항에 따라 준용되는 국가공무원법 」 66조 제1항을 위반한 사람은 1 이하의 징역 또는 2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2조 (과태료)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게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1. 4조제2항에 따른 지방경찰청장의 배치 결정을 받지 아니하고 청원경찰을 배치하거나 5조제1항에 따른 지방경찰청장의 승인을 받지 아니하고 청원경찰을 임용한 자

2. 정당한 사유 없이 제6조제3항에 따라 경찰청장이 고시한 최저부담기준액 이상의 보수를 지급하지 아니한 자

3. 9조의32항에 따른 감독상 필요한 명령을 정당한 사유 없이 이행하지 아니한 자

② 1항에 따른 과태료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지방경찰청장이 부과ㆍ징수한다.



다음 부터는 시행령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법령의 출처는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현행법령> 입니다.

색글씨는 지난 시험을 준비 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제 방식대로 해설을

적어 보았습니다. 전적으로 저만의 생각이죠.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