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좋은말

[맞춤법 신공] 정확한과 적확한 차이

by 행복사냥이 2019. 4. 11.

우리말 길라잡이

 

#처음에 '적확한'이 오타인 줄 알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정확하다’와 ‘적확하다’를 구별하실 수 있으세요?

저는 처음에 ‘적확’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정확’의 오타인 줄만 알았습니다. 아니면 내세우기 좋아하는 분들의 유식 자랑이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봤더니 달랐습니다.(편견은 금물입니다.ㅎ)

오늘은 이 두 단어의 차이점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정확(正確) : 바르고 확실함

2. 적확(的確)하다 : 정확하게 맞아 조금도 틀리지 아니한다(비슷한 말 : 영락없다, 틀림없다)

적확은 과녁 的과 확실할 確으로 ‘경우나 상황에 꼭 맞아 확실함’입니다. 그러나 정확은 바를 正과 확실할 確으로 ‘바르고 확실함’입니다.

 

따라서 적확은 ‘적격여부 판단(이것이 적절한 것인가?)에서 쓰고, 정확은 '옳으냐, 그르냐'의 판단에서 쓰는 말입니다. 그래서 (틀림없이) 들어맞는 표현의 뜻일 때는 '적확한 표현'으로, 바르고 확실한 표현이라는 뜻을 나타내려면 '정확한 표현'으로 써야 합니다.

 

비교를 해 보면 조금 쉽게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ㅎ

정확한 자세 (ㅇ) / 적확한 자세 (X)

정확한 시계 (ㅇ) / 적확한 시계 (X)

정확한 시계 (X) / 적확한 표현 (ㅇ)

 

‘적확’이라는 표현의 쓰임이 과거와 비교해 더 빈번해진 것 같습니다.

옳고 그른 것을 따지는 세상이 아니라 적절한가, 적절하지 않은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세상이 되어서 그런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오늘은 ‘적확’과 ‘정확’을 비교해 봤습니다. 도움이 되셨죠? ㅎ 다행입니다.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참고했습니다. 각종 검색창에서 '행복사냥이'를 검색하시면 다른 글도 볼 수 있습니다.

진달래는 혼자 보다 여럿이 같이 있을 때 더욱 아름다운 것 같아요. 여러분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 세상이 더 아름답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