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좋은말

[맞춤법신공] 신변 과 신병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9. 5. 27.

우리말 길라잡이 맞춤법

신변 비관과 신병 비관

 

 

신변과 신병은 어떻게 다른가?

신변과 신병의 구별

 

‘신병을 비관하다’라는 말을 자주 쓰시나요? 주변에서 많은 들은 말이기는 한데 곰곰이 생각하면 ‘신병’인지 ‘신변’인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의 단어를 이용하기 때문에 더 그렇습니다.

 
‘신병’이라는 단어를 보면 여러 한자어가 검색이 됩니다. 그 중에 가장 많이 쓰이는 한자어로 ‘보호나 구금의 대상이 되는 본인의 몸’이라는 의미를 가진 ‘신병(身柄)’이 있습니다. ‘범죄사건 피의자의 신병을 인도하다’. ‘용의자의 신병을 확보하다’라고 할 때 바로 이 한자어가 쓰입니다.

 
다음으로는 ‘몸에 생긴 병’이라는 의미의 ‘신병(身病)’이 있습니다. ‘신병을 비관하여’라는 말을 풀어보면 ‘몸의 병을 비관하여’로 해석할 수 있는데, ‘시한부 인생을 살던 환자가 신병을 비관하여 안타까운 선택을 했다’라고 할 때는 이 의미의 ‘신병(身病)’을 쓴 것입니다.

그 외 ‘새로 입대한 병사’를 의미하는 ‘신병(新兵)’과 ‘신이 보낸 병사’라는 뜻의 ‘신병(神兵)’이 있는데 이것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미 그 풀이에 나와 있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신변(身邊)’은 말 그대로 ‘몸과 몸의 주위’라는 뜻입니다.

‘신변 보호를 요청하다’, ‘신변에 위협을 느끼다’ 라고 표현되는 문장에서 쓰인 것이 바로 이 ‘신변’입니다. ‘신변’의 의미에는 몸 뿐만 아니라, 자기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포함합니다. 건강이나 돈 문제, 가족간의 갈등, 본인을 둘러싼 모든 일을 포괄적으로 아우를 수 있기 때문에 ‘신병’의 의미보다 넓은 범위의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은 곧, 특정한 상황에 꼭 들어 맞아야 하는 ‘신병’을 써야 할 문장에 ‘신변’을 써도 무방하다는 뜻입니다. 아리송한 상황에서는 ‘신병’보다는 ‘신변’을 쓰는 것이 낫다는 말이기도 하죠.

 
‘신병’이라는 표현을 써야할 경우는 법률적인 표현의 ‘신병’을 쓸 때 외에는 특별히 없다는 것을 알고 계신다면 더욱 선택이 쉬워질 겁니다. 잊지 마세요.

오늘도 도움이 되셨나요? 우리말 재미있죠? 다행입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모든 출처는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참고했습니다.

각 포털과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flipboard에서 '행복사냥이'검색하시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천왕문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아래를 지나갔을까요? 빛바랜 그 모습의 현판을 보며 이곳에서 하늘을 향해 올려진 신심을 생각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