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안전상식] 캠핑 안전(2)

by 행복사냥이 2018. 6. 26.

알아두면 좋은 안전상식

"캠핑요리와 국립공원 금지된 행동"

 

 

안전상식  캠핑 안전(2)

 

지난 포스팅에 캠핑 야영지 선정에 대한 안전사항에 대해 알아봤는데 기억나시나요?

오늘은 캠핑 요리할 때 주의사항과 국립공원에서 금지된 행동을 알아보겠습니다. 금지사항을 위반하시면 단속대상이고 과태료 처분을 받습니다. ^^

 

*주의 : 사고예방을 위한 자료수집 및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개인별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반드시 공인된 전문기관에 문의 및 도움을 요청하시고 전문 의료인에게 진단과 처방을 받으세요.

 

텐트는 설치했고 그러면 이제는 맛있는 음식을 먹어야죠? 음식조리 관련 주의사항 확인합니다.

 

1. 캠핑장에서 아빠는 요리사! 캠핑요리 안전상식

 

① 식재료 보관은 꼭 아이스박스와 아이스팩을 이용합니다.

캠핑하면 역시나 고기를 많이 구워 드시는데, 대부분 출발 전에 구입을 합니다.

"잠깐인데 괜찮겠지." 이런 생각을 갖고 계시면 캠핑장이 아닌 병원에서 숙박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캠핑은 대부분 요즘처럼 날씨가 좋을 때 많이들 하시죠? 육류, 어류, 어패류는 식중독균 번식이 쉽다고 합니다. 보관을 잘하고 충분히 익혀 먹어야 예방할 수 있고 한 번 조리한 음식은 최대한 빨리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옆 텐트에서 온 음식이 설마.....남아서 주는 것은 아니죠?ㅋㅋ)

② 그러실 분은 없지만 냇물이나 계곡물은 절대 드시면 안 됩니다.(조선시대도 아니고 아마도 상류에 비박하시는 분이 있거나, 어마한 축사가 있을 지도 모릅니다.)

* TIP : 물티슈를 준비하세요. 야외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쓰레기는 집으로 가져와서 처리합니다.)

③ "아빠가 어렸을 때 산에서 먹었는데."하며 채취한 식물이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버섯이나 산나물 채취를 절대 하지도 말고 먹지도 마세요.(비슷하게 생긴 독초가 많습니다.)

④ 부탄가스를 사용하실 때는 가스레인지 주변에 가연성 물건(특히, 비닐 포장지는 불을 쉽게 번지게 합니다.)을 두지 마시고 부탄가스가 과열되지 않도록 너무 큰 용기를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특히, 휴대용 버너를 나란히 붙여서 사용하면 병원에서 비박을 하실 수 있어요.(요즘 2구 버너 많습니다. 캠핑을 위해 구매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용한 부탄가스는 구멍을 내고 가스를 완전히 뺀 상태에서 분리수거 해야 합니다.(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아무생각 없이 사용한 부탄가스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준수하면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액션영화 배우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2. 비상물품에 포함할 물건들(안전상식)

① 물과 음료수를 충분히 준비해서 지속적인 수분공급을 합니다.

② 자외선 차단제와 얇고 긴 옷들을 준비하고 양말과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장은 도시보다 온도차가 있습니다. 감기도 조심해야 합니다.)

③ 비상약품(소화제, 진통제, 해열제, 반창고 등)을 준비하고 인근 약국, 병원, 보건소의 위치와 연락처를 사전에 확인합니다.

④ 스마트폰 보조배터리는 요즘 필수! 정전상황을 대비해서 준비하세요.

 

3. 이렇게까지 조심했는데 위험한 상황이 오면 어떻게 하죠?

① 부상자나 강한 햇빛(일사병, 열사병) 환자가 발생하면 119에 즉시 구조요청을 하세요.

② 기억하시죠? 일단 그늘에 옮기고 체온을 낮추는 행동을 해주시고 119가 올 때까지 기다리세요.

* TIP : 강한 햇빛으로 쓰러진 환자에게 차에서 에어컨을 강하게 틀어주거나 얼음(팩) 찜질을 하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채질이나 그늘에서 체온을 낮추는 노력을 하세요.

 

다시 정리 하겠습니다.

1. 음식을 조리할 때는 식중독 예방을 위해 보관방법과 조리방법에 신경을 쓰고 부탄가스를 사용할 때는 안전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2. 위급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비상물품과 휴대물품을 확인하세요. 사전에 주변 약국, 병원, 보건소 위치와 연락처를 알아보세요.

3. 환자나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119에 즉시 구조요청을 하세요.

 

추가적으로 국립공원에서 금지된 행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지정된 곳 이외 장소에서 야영, 취사, 차량주차 금지(등록된 캠핑장을 이용하세요.)

2. 해가 진후의 산행은 금지

3. 비박(텐트 없이 야영행위) 금지

4. 지정된 장소 이외 상행위(아이스크림, 막걸리 판매 등) 금지

5. 오물,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 금지

6. 동식물을 해치는 행위(올무, 덫, 총, 독극물등)로 동물을 잡거나 도끼나 톱을 휴대하고 입장금지

* TIP : 반려동물은 출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생태계 교란 예방)

7. 통제구간 출입금지

8. 국립공원의 모든 계곡에서 수영과 목욕이 금지(머리감기, 비누사용, 음주소란)

9. 기타 금지사항

① 전국의 강과 호수 낚시 통제구역에서 낚시 금지

② 한강 공원에서 취사 및 야영금지

③ 한강 공원에서 텐트를 설치하고 출입문을 모두 닫기 금지

* 풍기문란 및 범죄예방으로 텐트의 2면 이상 개방해야 합니다.

 

오늘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노력하시는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더 이상 보고만 있을 수 없습니다. 이제는 스스로 예방해야 합니다.

* 저와 같이 119 길 터주기 운동에 동참하실 분들은 댓글에 "골든타임"이라고 남겨주세요.

[국가 긴급연락망]

구조, 구급, 응급, 재난(소방) : 119

범죄(경찰청) : 112

정부통합민원서비스 : 110

출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홈페이지 www.knps.or.kr  ,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 안전보건공단홈페이지 www.kosha.or.kr

 

 

2018/06/24 - [안전한 대한민국/안전한 생활] - [셀프안전 6] 캠핑안전 1 (야영지 선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