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바다낚시] 바다 미녀 "참돔" (2) - 장비 -

by 행복사냥이 2018. 6. 27.

참돔을 잡기위한 준비

 

 

[바다낚시] 바다 미녀를 잡으려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해!

 

 

바다의 미녀, 참돔에 대해서는 지난 번에 얘기를 드렸고 오늘은 그 미녀를 어떻게 해야 잡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Gray Jang 프로님! 설명해 주시죠.^^”

 

낚싯대는 참돔 지그 전용 낚싯대를 사용하시고, 보통 베이트캐스팅 릴을 사용하게끔 제작되어 있는데, 길이가 6~7피트(1.8~2.1m) 정도로 초리는 부드럽고 허리 부분이 상당히 빳빳한 느낌을 주는 낚싯대가 좋습니다. 참돔 지그에 액션을 부여하기 수월하고 입질 때 이물감을 적게 주면서도 대형 참돔을 낚아 올리기에 충분한 허리힘을 갖고 있는 낚싯대를 추천합니다.

(역시 허리힘이 중요하군요.ㅎㅎ)

참돔 지그 전용 대가 아니더라도 라이트 지깅용 낚싯대도 좋습니다. 길이 5~6피트에 지그 무게 150g 이하 대응이면 무난하며, 민물 배스 낚싯대도 사용 가능합니다.

[출처 : 네이버 검색] 

 

릴은 참돔 지그 전용 낚싯대를 사용한다면 소형 양축 릴(민물 배스낚시용 또는 이를 기초로 변형된 전용 베이트캐스팅 릴)이 적합하며. 참돔 지그 전용 낚싯대를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1~2호 줄이 250m 정도 감기는 중소형 스피닝 릴도 무방합니다

 

낚싯줄은 원줄은 PE 0.8~1.5호를 기준으로 하며. 쇼크리더는 플로로카본 14~20파운드(4~5)를 연결합니다. 길이는 5m~10m 정도면 되는데 그보다 더 길어도 문제는 없지만, 베이트캐스팅 릴의 경우에 너무 길게 사용하면 쇼크리더 매듭이 릴의 레벨와인더에 걸리는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걸려든 참돔이 수면에 떠올랐을 때 뜰채를 사용하기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길이만큼이 좋습니다.

 

루어는 참돔 지그에는 몇 가지 형태가 있는데, '타이라바'로 불리는 둥근 형태와 '인치쿠'라 불리는 길쭉한 형태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무게는 모두 40~200g을 조류의 강약에 맞춰 사용합니다.

색상은 부착되어 있는 러버 술이나 비닐베이트를 기준으로 다양하게 구비하는 편이 유리하며 기본적으로는 3~5가지를 지참하고 교환용 러버 술이나 비닐베이트만을 따로 준비해도 좋습니다.

 

참돔낚시에 적합한 포인트는 해저가 주로 암반으로 이루어진 곳, 크고 작은 암초가 발달한 여밭이나 물골이며. 참돔은 아주 깊은 수심에도 있을 수 있지만 소형 지그나 참돔 지그를 가라앉히고 사용할 수 있는 수심 20~60m권이 주요 포인트입니다. 참돔의 입질은 바닥층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참돔은 루어의 움직임에 이끌려 중층까지 따라 나오므로 저층에서 중층까지가 다 공략범위가 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Gray Jang 프로님! 역시 낚시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은 아직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 있어요. 꼭 이렇게 자세히 알아야만 낚시를 잘할 수 있나요?”

 

아직 초보시라 자세히 설명 드린 겁니다. 모든 것을 다 안다고 프로가 될 수는 없지만, 모르는 것보다는 아는 것이 낫죠. 그리고 반복해서 듣다보면 자연스럽게 필요한 부분이 머릿속에 기억될 겁니다.”

 

“Gray Jang 프로님을 믿어 볼게요. 전 오늘 수심 20~60m. 저층에서 중층까지가 다 공략범위다. 이것만 기억할게요.”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행복사냥이'를 검색하면 글을 볼 수 있어요.^^

 

 

2018/06/25 - [휴일의 행복/현장감각(낚시)] - [바다낚시] 바다 미녀 "참돔"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