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안전상식] 사람마다 다른 "옻독" 성묘 조심하세요.

by 행복사냥이 2018. 9. 15.

알아두면 좋은 안전상식 사람마다 다른

옻독

 

 

 

 

Ι 알아두면 좋은 안전상식

옻닭, 옻칠공예, 참 좋은 재료로 옛날부터 다양하게 옻을 사용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옻독에 적응하지 못하고 알레르기가 있다면 정말 감당하기 힘든 일입니다.(개인적으로 옻닭 먹고 심하게 고생한 적이 있어요.ㅠ)

오늘은 옻 알레르기 반응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의 : 사고예방을 위한 자료수집 및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개인별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반드시 공인된 전문기관에 문의 및 도움을 요청하시고 전문 의료인에게 진단과 처방을 받으세요.

 

Ι 옻 중독(알레르기)

옻나무는 예전에 흔히 볼 수 있었던 나무라고 합니다. 요즘은 도심에서 보기 어렵다고 하는데 산행을 하다보면 등산로를 조금만 벗어나도 볼 수 있습니다.

줄기에 잎이 13 ~ 15개 정도 붙어있는 식물인데요. (솔직하게 저는 식물을 잘 구별하지 못합니다.)

옻나무 껍질에 상처가 나면 진액이 나오는데 그 진액에 노출되거나 접촉하면 접촉성 피부염이 생긴다고 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반응하는 것이 아니고 옻독(항원)에 예민하게 반응 하는 사람들에게 반응이 생긴다고 하는데 제가 좀 예민한 것 같습니다.

옻나무에 직접 닿거나 옻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해서 피부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옻닭 좋아 하시는 분들은 일단 강한분인 것 같네요.^^)

옻나무의 종류는 담쟁이덩굴 옻나무, 독 옻나무, 미국당쟁이덩굴 옻나무 등이 있습니다.

 

Ι 옻 중독 증상

접촉 후 수일 내에 가려움 또는 따가운 증상과 함께 피부에 붉게 피부가 1cm미만으로 솟아오르거나 반점 등이 나타나며 진물이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음식으로 먹은 경우 혈액을 통해 몸 전체로 퍼질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더 심해져 온 몸으로 증상이 퍼져나갈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옻닭 먹고 하루만에 반점과 가려움증으로 병원진료 받았습니다.(건강해 지려고 먹었다가 낭패를 봤습니다.)

 

Ι 예방법 

1. 옻나무, 옻독과 접촉하지 않는다.

산행을 갈 때는 반팔, 반바지보다 긴 소매, 긴 바지를 입고 모자와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저만의 비법을 말씀드리면.....

일단 한 줄기에 나뭇잎이 13 ~15개 붙어 있거나 나뭇잎에 털이 있다면 무조건 피하고 봅니다.ㅋ

2. 옻으로 조리된 음식은 충분히 건조된 옻을 사용하거나  발효시켰는지 확인한다.

옻을 충분히 건조하거나 발효시키면 괜찮다고 합니다. 최근에 옻닭을 먹은 동료가 요즘에는 먹기 전에 약을 준다고 합니다. (나중에 다시 도전해 보겠습니다.)

땀을 잘 흘리고 열이 많은 체질 및 간 질환 환자의 경우 옻이 맞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Ι 옻독 반응에 대처하는 방법 

1. 피부가 가렵거나 따갑고 수포가 생기는 경우, 목구멍이나 항문이 갑자기 가려운 경우 알레르기가 시작 되었다고 봐야 합니다.

최대한 신속하게 병원진료를 받아야 합니다.(호흡이 곤란하시면 119 구조요청을 하시고 신속한 조치를 받으세요.)

2. 반응이 보이는 부위는 깨끗한 물과 비누로 씻어내고 해당 부위를 만진 손도 반드시 씻어내세요.

 

Ι 핵심정리

1. 옻독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노약자는 특히 주의 하세요.)

산행을 할 때 긴 옷을 입고 옻이 들어간 음식을 먹지 않거나 먹을 때 안전여부를 확인 합니다.

2. 접촉하거나 섭취한 옻독은 수일 내 증상이 생기는데 알레르기는 대부분 피부에 가렵거나 따갑고 수포, 반점 등이 생겨요. 이 때 병원진료를 받아야 하고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 경우 119에 신속히 구조요청을 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옻을 알고 대처하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노력하시는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행복사냥이'를 검색하면 글을 볼 수 있어요.^^

 

[국가 긴급연락망]

구조, 구급, 응급, 재난(소방) : 119

범죄(경찰청) : 112

정부통합민원서비스 : 110

출처 :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 안전보건공단홈페이지 www.kosha.or.kr, 나무위키, 다음백과, 두산백과, 네이버지식백과, 한국동식물도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