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냅킨아트] 택배상자의 무한변신

by 행복사냥이 2018. 6. 7.

냅킨아트

"상자의 무한변신"

 

 

오늘은 냅킨아트(냅킨공예)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제가 직접해본 것은 아니고 집에 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동의를 구하고 촬영 및 방법을 포스팅 합니다.

[택배상자의 변신 완료]

[질감의 표현]

 

냅킨아트를 간단히 말씀드리면, 예쁜 냅킨을 시트지 처럼 가구나 상자, 여러 재료 표면에 붙여서 가공하는 생활 공예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아트'다 보니까 작가적 관점에서 구도와 색상배치를 고려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일단 재료를 알아보면(냅킨은 온라인, 나머지는 마트에서 구입 가능)

넵킨(컨셉에 맞는 2~3종류, 장미꽃), (접착제, 젯소, 바니시, 아크릴물감에 사용), 접착제, 젯소, 무광바니시, 아크릴물감, 택배상자(기타 붙이고 싶은 재료가능)

가장 중요한 재료 : 인내심

 

제작순서

1. 택배상자(대상물)에 젯소를 전부 칠하고 건조하기(2시간 이상)

젯소를 칠하는 이유는 누런 택배상자를 냅킨과 비슷한 색으로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젯소를 충분히 건조해 주셔야 다음 공정에서 번지는 일이 없습니다.

 

2. 작품구상하기

하얗게 변한 택배상자에 작품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구상합니다. 저희 집 작가님은 장미꽃을 택배상자의 사각 면에 자연스러운 입체감과 나비를 통해 생동감 있게 표현하는 것을 구상하셨네요. (완성된 작품은 각종 수납을 담당하는 상자가 될 예정입니다.)

① 냅킨은 그림이 인쇄된 최종의 면만 사용합니다.

② 구상한 위치에 냅킨들을 배치해 봅니다.

[상부]

[측면]

 

3. 배치된 냅킨 부착하고 건조하기(6시간 이상)

구상이 끝난 냅킨들을 풀을 이용해서 골고루 붙여줍니다. 이 때 질감을 표현하고 싶다면 약간 굴곡을 주면서 붙여줍니다.

 

[질감표현]

재료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재료가 뭐였죠?

그렇습니다. 바로 인내심 입니다.

지금까지 8시간의 기다림이 필요했죠?(작업시간은 뺏어요.)

역시나 예술은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시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건조과정에서 기계의 힘을 빌리시면 시간은 단축됩니다.(기다리는 것도 하나의 과정입니다. 즐기세요.^^)

 

4. 작품의 감성을 불어넣기(아크릴 물감 칠하고 건조 4시간 이상)

작가님께서 택배상자의 빈티지한 느낌을 불어넣기 위해 하늘색 계통의 물감을 사용해서 표현했습니다.

 

5. 마무리 무광 바니시로 단단한 표면완성하기(건조 6시간 이상)

작품을 일회용으로 만들면 안 되겠죠? 그래서 무광 바니시로 구석구석 꼼꼼하게 코팅을 하면 됩니다.

제작기간이 3일은 걸린 것 같네요.(인내심이 가장 중요한 준비재료 입니다.^^)

기계의 힘을 빌리면 하루만에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조금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기다림도 제작과정 중 하나라고 생각하시고 천천히 즐기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도 행복한 작품 만드세요..^^

 

 

카카오톡이나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행복사냥이'를 검색해도 글을 보실 수 있어요.^^

 

 

2018/05/06 - [생활창작/셀프기술] - [셀프기술] 자전거 수리(타이어 펑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