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바다낚시] 초보 낚시 상황별 대처방법(2)

by 행복사냥이 2018. 6. 6.

초보 낚시 상황별 대처방법 (2) 

  

 

 

 

7Gray Jang 프로님의 상황별 대처방법 (2)

Gray Jang 프로님이 특강 시작합니다.

 

1. 옆 사람에게 낚시 관련 조언을 구할 때

 

낚시하며 다른 사람에게 조언하는 것은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각자의 낚시 스타일과 자존심 때문에 그런데요. 옆에서 낚시하시는 분이 아무것도 모르는 완전 초보분이시거나 아님 스스로 조언을 구한다면 이것저것 조언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아는 사람에게는 쉬운 일이지만 모르는 사람에게는 쉬운 것도 어려운 법이거든요. 누구에게가 처음이 있듯이 이 생초보님이 세계 대회도 출전하는 대단한 조사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 낚시를 잘 모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낚시 잘하시는 분에게 먼저 조언을 구해보세요. 위의 이유로 선뜻 조언을 하지 못하는 경우였으면 친절하고 도움되는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제일 중요한 것은 안전! 또 안전

물에서의 사고는 아주 잠깐 사이에 일어납니다. 구명의는 항상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구명의를 착용시 가랑이에 끼우는 끈이 있는데 반드시 해야하며 여유 없이 팽팽히 당겨주세요. 구명의가 부력에 의해 떠오를 때 가랑이끈이 없으면 사람의 목과 턱을 압박하거나 심할 경우 기도를 막을 수 있습니다.

가끔 낚시하다 내 몸에 또는 옆 조사님의 몸이 바늘에 걸릴 수도 있으니 포인트 이동시나 낚시를 잠시 쉬실 때 바늘을 항상 잘 추려놓으시기 바랍니다.

배에 탑승할 때 부두의 콘크리트바닥이나 배의 바닥은 이끼, , 이슬에 의해 상당히 미끄럽습니다. 가끔 넘어지는 경우를 많이 보는데 바닥상태를 항상 살펴보시고 한발 한발 조심히 걸어 다니시기 바랍니다. 배에서는 가능하면 난간잡고 다니시는 것 잊지 마세요.

물고기에 의한 부상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우럭의 등가시, 광어의 이빨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우럭의 등가시에 찔리면 아픈 게 1~2시간정도 지속되고 광어 이빨은 날카로움이 칼과 수준이니 절대로 광어 입 주면에 손을 대시면 안됩니다.

 

3. 멀미 대처법

일단 몸의 컨디션이 좋은 상태여야 멀미도 덜 합니다. 출항 전에 수면, 식사, 음주는 기분 좋은 낚시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조절해 몸의 컨디션을 유지하고 필요하면 멀미약도 미리 좋은 것으로 먹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배 위에서 시선을 가깝게 두지 말고 멀리 두는게 멀미 예방에 좋습니다.

배의 요동을 말할 때 선수와 선미쪽으로 흔들리는 것을 피칭, ·우현으로 흔들리는 것을 롤링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피칭이 있을 때 멀미가 심하고, 롤링의 경우가 멀미가 덜 합니다. 배가 운행 중에는 피칭이 강한데 이때 선수나 선미쪽에 있으면 멀미가 심하고, 배가 멈춰 낚시 중에는 롤링이 강하며, 이때는 배의 측면으로 몸을 돌리고 있으면 멀미가 심해집니다.

 

 

Gray Jang 프로님의 보충수업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초보, 고수, 신선의 구별법! (4)


1. 개인 출조 시 회 떠서 먹을 때

지들끼리 몰래 회 떠서 먹으면 : 초보

주변사람 불러서 함께 먹을 줄 알면 : 고수

종이컵에 회를 덜어서 초장과 함께 주변 사람에게 모두 돌리면 : 신선

 

2. 꽝치고 들어올 때

선장 탓하며 열받아 들어오면 : 초보

원인을 파악하고 분석하면서 다음 출조에 반영하면 : 고수

지는 석양을 안주삼아 주변 사람과 술 한 잔 하면서 스트레스 풀고 들어오면 : 신선

 

3. 최대어 기록을 말할 때

길이를 잰 적이 없어 딱히 할말 없어 남의 얘기만 들으면 : 초보

정확하게 자기 기록은 몇 cm라고 말하면 : 고수

환경에 따라, 주변 인물에 따라 고무줄(?)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면 : 신선

 

4. 선사에서 올린 조황사진을 볼 때

사진에 나온 게 모두 한 사람이 잡은 것으로 착각하고, 다음날 내가 가도 똑같이 잡을 거라 생각하면 : 초보

개인 조황은 아는 사람이 없나 하고 내려보고, 쿨러 조황으로 대충 그날 상황을 판단 할 줄 알면 : 고수

조황에 연연하지 않고 다음 출조 계획의 참고로 생각하면 : 신선


다음 시간 부터는 어종별 방법에 대해 공개합니다.^^

 

카카오톡이나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행복사냥이'를 검색해도 글을 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