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좋은말

[맞춤법 신공] 중계와 중개 바로알기

by 행복사냥이 2018. 9. 8.

 

우리말 길라잡이 맞춤법 

"중계"와 "중개"

 

 

Ι 한글 맞춤법 126중계중개

 

나라 안과 밖이 경제문제로 시끌시끌합니다. 서민들의 삶은 팍팍하다고 아우성이지, 대외적인 경제상황은 당장 내일을 알 수 없을 정도로 혼돈의 연속입니다.

얼마 전 정부의 제2기 내각이 구성되었습니다. 몇몇 장관들이 교체가 되었는데, 그 면면을 보면 국방, 교육, 고용과 산업이었죠. 생각해보면 대한민국의 현재(산업)와 미래(교육), 대외적인 위협에 맞서 국가를 유지하는 현실적인 힘(국방)이 흔들리고 있다는 뜻 인가요? 저는 잘 모르겠네요.

앞으로 잘 되겠죠? 모두 행복하세요.^^

 

친구 가족이 공인중개사(公認仲介士)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부동산(不動産)이 불려 준 동산(動産)의 위력이 어찌나 대단했던지 제 주변의 많은 분들이 이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공인중개사(公認仲介士)’라는 용어의 중개(仲介)’중계(中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시안게임 때문인지 중계(中繼)방송이라는 용어가 심심찮게 들리기는 하는데, 이것을 중개방송이라고 쓰시는 분들이 있더군요. 그래서 알아보겠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중개(仲介)’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삼자로서 두 당사자 사이에 서서 일을 주선함을 뜻하는 명사.

 

, ‘중계(中繼)’는 이렇게 풀이하고 있습니다.

1. 서로 다른 대상을 중간에서 이어 줌.

2. 한 방송국의 방송을 다른 방송국에 연결해 내보냄.

3. 경기장이나 국회나 사건 현장 등 방송국 밖의 실제 상황을 방송국에 연결해 방송함. 또는 그 방송

 

중개(仲介)’중계(中繼)’를 혼돈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두 단어 모두 중간에 무엇이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두 단어를 정확히 구별하는 방법은 한자의 부수에 그 핵심이 있습니다.

 

중개(仲介)’둘째또는 가운데, 중간을 뜻하는 버금 중사이에 들다, 의지하다, 소개하다등의 뜻을 지닌 낄 개가 결합된 단어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버금 중(사람인변)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중개(仲介)’라는 용어가 들어가는 단어에는 사람이 포함된다는 뜻입니다. ‘중개의 뜻풀이에서 제삼자로서~’라는 설명이 의미하는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예를 들면 중개무역중계무역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가 사람으로 지칭할 수 있는 누군가가 개입하느냐, 마느냐입니다. ’사람이 있다면 중개무역‘, 사람이 특정되지않았다면 중계무역‘(더 구체적인 설명은 포스팅의 취지에 맞지 않으므로 생략합니다.^^)

 

방송전파를 이어서 전해주는 것이 중개방송이 아니라 중계방송인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알면 참 쉬운데, 모르면 어려운 중개중계’. 이제는 아실 거라 믿습니다.^^

 

 

Ι 오늘의 핵심

1. ‘중개(仲介)’제삼자로서 두 당사자 사이에 서서 일을 주선함

2. ‘중계(中繼)’서로 다른 대상을 중간에서 이어 줌

3. ‘중개(仲介)’라는 용어가 들어가는 단어에는 사람이 포함된다.(이것이 핵심!)

 

오늘도 도움이 되셨나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행복사냥이'를 검색하면 글을 볼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