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좋은말

[맞춤법신공] 이모~ 여기 깡소주와 강소주?

by 행복사냥이 2018. 11. 8.

우리말 길라잡이 맞춤법

깡소주와 강소주

 

 

 

글 맞춤법

깡소주와 강소주

 

 

10대를 지나면서부터 이전까지 늘 입에 달고 있던 과자들이 맛이 없다고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좋고 나쁜 것은 몸이 먼저 알아챈다는 말처럼 이상하게 먹어도 허기가 가시지도 않고, 충분한 영양소를 공급받았다는 기분이 들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 입에 맞는 과자가 몇 개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새우깡입니다.

 

깡소주라는 말을 처음 들었을 때(꽤 오래전입니다.) 새우깡을 안주로 소주를 마시는 것이 깡소주인 줄 알았습니다.

그만큼 돈이 없던 시절에 새우깡 한 봉지로 소주잔을 기울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세상을 알고, 술을 알기 시작하면서 깡소주를 알게 되었고, 깡소주강소주인 것을 알았을 때 얼마나 부끄럽던지... 그 부끄러운 고백을 곁들여 오늘은 깡소주강소주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행복사냥이

파주 영어마을 입구 도로             우연히 도로를 지나다가 석양에 보행로 난간이 금빛으로 변했네요.^^

 

 

 

안주 없이 먹는 소주강소주라고 합니다.

+소주의 분석에서 의 의미를 찾아보면 은 접사로

 

다른 것이 섞이지 않고 그것만으로 이루어진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 강굴(물이나 그 밖의 어떤 것도 섞지 않은 굴의 살), 강술(안주 없이 마시는 술)

 

마른또는 물기가 없는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 강마르다(물기가 없이 바짝 마르다), 강기침(가래가 나오지 않는 마른기침)

 

억지스러운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 강울음(억지로 우는 울음)

 

매우 센또는 호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 강추위, 강타자, 강호령

이와 같이 풀이됩니다.

 

강소주안주 없이 마시는 술로만 볼 것이냐 독한 술로 볼 것이냐 그것도 아니면 다른 것이 곁들여지지 않은, 오직 그것만 있는 술로 볼 것이냐 등의 여러 논의가 있지만, 전문적인 내용은 전문가들에게 맡기겠습니다.

 

전문가가 아닌 제 입장에서는 안주 없이 마시는 술이 더 독하기도 하고 영향력이 더 세기도 해서 그게 그거지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전 안주 없이 먹어서 더 독하게 느껴지는 술강소주라고 머릿속에 저장해 두었습니다.

(솔직히 개인적으로 강소주보다는 깡소주가 더 입에 착 달라붙는 맛이 있기는 한데, 아직은 표준어로 인정하기에는 시간이 더 필요할 듯합니다.)

 

 

늘의 핵심

1. ‘깡소주가 아니라 강소주가 바른 표현

2. ‘강소주안주 없이 먹는 소주를 의미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등 검색창에서 '행복사냥이'를 검색하시면 글을 볼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