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좋은말

[맞춤법신공] 축척과 축적 중 맞는 것은?

by 행복사냥이 2018. 11. 1.

우리말 길라잡이 맞춤법

축척과 축적

 

 

 

글 맞춤법 축척과 축적

 

 

지난해 KBS에서 방영한 다큐 '축적의 시간'을 보고 감탄을 했습니다.

'' 대학교와는 인연이 없어 이정동 교수님을 모르고 있었는데, 강연의 내용을 듣고 서점에 가서 책을 샀습니다.

실패를 과정이라 이야기하는 많은 책들이 이미 있었지만,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축적의 시간'이라는 표현이 제 마음에 크게 와 닿았습니다.

 

저만 그렇게 느끼는 것은 아니었나 봅니다.

신문기사에 대통령께서 '축적의 길'을 탐독하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같은 맛집을 공유하고 있는 느낌처럼 기분이 좋았습니다.

동일한 정보를 통해서도 전혀 다른 결론이 도출되는 일이 있기는 하지만, 짐작하건대 대통령께서는 제가 보고 느꼈던 것 이상을 그 책 속에서 보시겠죠.

실패를 단지 실패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이 책을 꼭 한번 읽어 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포스팅의 내용은 '축적''축척'입니다.

설마 이것을 헷갈릴 수 있을까 싶기는 한데, 의외로 많으시더군요. 그래서 신문기사를 본 순간 이 표현들로 포스팅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행복사냥이

북한산 흥국사             북한산 흥국사에서 북한산을 바라보며 묵상을 하시는 분들이 편안해 보였네요.^^

 

'축적(蓄積)'은 명사로 '지식, 경험, 자금 따위를 모아서 쌓음. 또는 모아서 쌓은 것'을 의미합니다.

한자의 뜻을 알면 그 뜻이 명확해지는데, 모을 축()과 쌓을 적()이 결합되어 '모아서 쌓은 것'이라는 의미가 되죠.

 

반면, '축척(縮尺)'은 명사로 '지도에서의 거리와 지표에서의 실제 거리와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학교 다닐 때 많이 들어보셨죠? 몇만 분의 일이니 하는 표현이 바로 축척을 말하는 것입니다.

줄일 축 ()과 자 척()이라는 한자의 뜻을 보면 역시 그 의미가 명확합니다.

 

문제는 그 명확한 의미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말을 할 때면 '축적''축척'이라고 내뱉고는 한다는 점입니다.

저 역시 그런 실수를 하게 되는데, '효과''효꽈'로 발음하는 실수처럼 좀처럼 고쳐지지 않는 묘한 단어입니다.

하지만 '축적''축척'이 아니라는 점은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늘의 핵심

1. 모을 축()과 쌓을 적()이 결합된 '축적(蓄積)''지식, 경험, 자금 따위를 모아서 쌓음. 또 는 모아서 쌓은 것'을 의미

2. 줄일 축 ()과 자 척()이라는 한자가 결합된 '축척(縮尺)''지도에서의 거리와 지표에서 의 실제 거리와의 비율'을 의미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에서 "행복사냥이"를 검색하시면 글을 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