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힐링여행

[경기도 양주] 조선시대 복합 행정타운 매화당

by 행복사냥이 2018. 12. 30.

 

나를 위한 힐링여행, 다시 보는 문화유산

양주관아지 매화당

 

 

 

 

양주시 문화유산

조선시대 복합 행정타운 동헌(매화당)

 

#민초들의 애환이 담긴 동헌

양주와 상관은 없지만, 춘향이를 아시죠? 저는 개인적으로 춘향이 하면 이몽룡 보다 사또가 춘향이에게 못 되게 굴었던 동헌이 생각납니다. 동헌의 뜻을 알아보면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지방 관아에서 고을 원(員)이나 감사(監司), 병사(兵使), 수사(水使) 및 그 밖의 수령(守令)들이 공사(公事)를 처리하던 중심 건물"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조선시대 복합 행정을 보던 '주민센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조선시대 서민들의 애환이 담긴 양주관아지에 있는 동헌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아(官衙)는

조선의 지방행정기구의 청사가 위치한 마을로 읍치라고도 불렀다. 관아에는 수령의 정청인 동헌, 국왕의 위패를 모시는 객사, 고을 양반들의 대표자인 좌수와 별감이 있는 향청, 아전들의 근무처인 질청, 기생과 노비들이 사용하는 관노청, 그리고 군사를 관장하는 군기청이 포함되어 있었다.

출처 : 위키백과

 

 

양주 동헌 입구           경기도 양주 불곡산 남쪽 유양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처마 곡선이 파란 하늘과 잘 어울립니다.ㅎ

 

 

 

동헌 입구 나졸           입구부터 긴장되네요. ㅋ 나졸(羅卒)은 표준국어대사전에 조선 시대에 지방 관아에 속한 사령과 군뢰를 통틀어 이르던 말입니다. 포도청에서 근무한 나졸(邏卒)과 다릅니다.

 

양주 동헌(매학당)            동헌은 지방수령이 일반행정업무와 재판 등을 했습니다. 관사인 내아와 구분되어 동쪽에 있다고 해서 동헌으로 불리게 되었고, 1997년 양주시에서 복원했습니다. 앞쪽으로 원래 18칸을 복원 및 정비했다고 합니다. (출처 : 양주 동헌, 현장 문화재 해설)

 

 

 

매화당 앞 마당            여기 동헌은 조선시대 많은 행정업무 중에 법 집행을 재현했네요. 더 좋은 기억도 많을 텐데.....그러고 보니 사또하면 항상 장형을 집행하는 그림이 생각납니다. ㅎ

 

 

 

#조선시대 오형제도

조선 시대에, 중국 대명률에 의거하여 죄인을 처벌하던 다섯 가지 형벌. 태형(笞刑), 장형(杖刑), 도형(徒刑), 유형(流刑), 사형(死刑)을 말합니다. 

① 태형 : 죄인의 볼기를 작은 형장으로 치던 형벌입니다.

② 장형 : 죄인의 볼기를 큰 형장으로 치던 형벌 장 60에서 100까지 5등급이 있습니다.

③ 도형 : 죄인을 중노동에 종사시키는 형벌이며, 도 1년에서 3년까지 5등급의 형벌로 되어 있죠.

④ 유형 : 죄인을 귀양보내던 형벌. 죄에 따라 귀양가는 거리가 정해졌다고 합니다.

⑤ 사형 : 오형 중에 가장 무거운 형벌이며, 생명을 끊는 형벌입니다. 사형에는 일률, 효시, 교형, 참형, 사형, 육시가 있는데 그중 참형이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출처 : 표준국어대사전 

 

집장사령            조선시대 장형을 집행하는 사람입니다. 장형의 절차를 보면 고을 원이 "매우 쳐라." 하면 형방이 말하죠. "매우 치라신다." 그러면 사령이 합창을 하죠. "매우 쳐라" 그리고 곤장으로 치는 것입니다.(영화에서 많이 보셨죠?) 장을 맞을 때도 신분별로 차별이 있었다고 하는데, 일반인은 형틀 위에서 맞고, 천민이나 중죄인은 땅바닥에 눕혀놓고 쳤다고 합니다. 이 것 역시 사람이 하는 일이라 집장사령에게 뇌물을 쓰면 강도가 조절이 되었다고 하네요.ㅎ  [출처 : 표준국어대사전,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집행 사령           장의 높이를 봐서 뇌물을 먹은 듯 합니다.ㅋ

 

 

 

매화당           육방들이 댓돌에 있어야 하는데 고을 원과 같은 마루에 있네요.^^

 

주리 틀기 의자              주리 틀기는 오형에 포함되지 않는데, 주리틀기는 고문입니다. 조선시대 공식적으로 영조 때 금지시켰다고 하는데 이후 기록에도 사용했다고 기록에 전해집니다.

 

어떠세요? 조선의 형벌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조선시대 복합 행정타운을 설명드리려고 했는데 형벌을 집행하는 이야기만 했던 것 같습니다. 그냥 웃고 넘기기에 조금 무거운 주제를 다룬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그 당시에도 합법적인 법 집행이 되었겠죠? ㅎ

양주시에서 동원 앞마당에 다른 아름다운 문화를 복원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육방의 업무들을 하나씩 알려주는 것이죠.(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각 포털과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에서 '행복사냥이'검색하시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