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좋은말

[맞춤법신공] 하나뿐(?)인 하나 뿐(?)인 그대.

by 행복사냥이 2019. 3. 16.

우리말 길라잡이 맞춤법

띄어쓰기 재미있어요.

 

 

 

글 맞춤법 길라잡이

하나뿐(?) 하나 뿐(?) 띄어쓰기

 

 

한 편의 글을 쓰다보면 의도하지는 않았는데, 생각 외로 그 사용빈도가 높은 단어들이 있습니다. 약방의 감초처럼 큰 주목은 받지 않으면서도 글의 의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 단어들이죠. ‘만큼’, ‘’, ‘대로가 그렇습니다.

 

하지만 말씀드린 것처럼 이 단어들은 대개 의존명사나 조사로 쓰여 그 사용빈도만큼 큰 주목을 받고 있지는 못합니다. 그래서인지 띄어쓰기를 바르게 하지 못한 경우가 종종 눈에 띱니다. 오늘은 이 세 단어의 띄어쓰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너무 간단한 문제라 언급하기도 민망한데요. 몇 가지 예문으로 설명을 해 볼게요.

 

저 건물만큼 크게 지으시오. / 숙제를 해 온 학생은 너뿐이었다. / 약속대로 되었다. 

애쓴 만큼 얻게 되어 있다. / 허공만 응시할 뿐 아무 말이 없었다. / 바른 대로 대라.

어떠세요? 차이점을 아시겠나요?

띄어쓰기를 하느냐, 마느냐의 기준은 이 단어들이 명사로 쓰였느냐, 아니면 조사로 쓰였느냐입니다.

 

만큼은 의존명사로 쓰일 때

(주로 ’·‘’·‘따위 뒤에 쓰여) 앞말과 거의 같은 수량이나 정도 또는 실컷의 뜻을 나타내는 말. ) 싫증이 날 만큼 먹다 / 배운 만큼 득이 된다.

(주로 ’·‘’·‘느니으니또는 따위 뒤에 쓰여) 원인이나 근거가 됨을 뜻하는 말. ) 받은 만큼 주다 / 몰랐던 만큼 이번은 용서한다.

등의 의미를 나타내고,

 

다른 경우 (체언 뒤에 붙어) 앞말과 거의 같은 한도·수량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로도 쓰입니다. ) 너만큼은 한다 / 명주는 무명만큼 질기지 못하다.

 

도 마찬가지입니다.

명사로 쓰여 다만 어떠하거나 어찌할 따름의 뜻을 나타내는 말로 쓰일 때와

) 말해 봤을 뿐이다 / 들었을 뿐만 아니라 직접 보았다.

그것만이고 더는 없음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로 쓰일 때 그 띄어쓰기가 다릅니다.

) 둘뿐이다 / 내가 가진 것이 이것뿐이다 / 친구에게뿐 아니라 후배에게도 인기가 있다.

 

대로까지 설명하자면 입이 아프죠.^^

 

핵심은 이 세 단어의 앞에 어떤 의미의 품사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예문을 유심히 보신 분들은 알아채셨겠지만,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 경우는 앞말이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일 경우입니다.

 

그 외의 경우는 의존명사로 쓰여 정확한 의미 전달을 위해 띄어쓰기를 했습니다 

궂은 일 마다하지 않으면서 열일(?)’하는 이 단어들

 

오늘의 핵심입니다.

앞에 체언이 쓰이면 붙인다기억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오늘도 도움이 되셨나요? 우리말 재미있죠? 다행입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모든 출처는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참고했습니다.

각 포털과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flipboard에서 '행복사냥이'검색하시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출사        사진에 대한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장면입니다.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 부지런한 대한민국 국민들을 현장에서 만났습니다. 저는 일출 사진을 얻기 위해 2시간 전에 현장에 갔는데, 저분들은 하루 전 날에 오셨다고 합니다.ㅎ 항상 그랬지만, 저는 제 방법과 주어진 시간으로 편하게 찍고 왔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