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좋은말

[맞춤법신공] 우리말 의존명사 '데'를 아시나요?

by 행복사냥이 2019. 3. 19.

우리말 길라잡이 맞춤법

의존명사 띄어쓰기

 

 

글 맞춤법 길라잡이

우리말 의존명사 '데' 띄어쓰기

 

 

저 친구 아버지가 연예인인데 그 점이 때로는 행동하는 데 제약이 되기도 한다.”

 

위 문장에서 는 두 번 쓰였습니다. 한 번은 앞말에 붙여서 어미로 쓰였고, 다른 한 번은 의존명사로 쓰였죠. 그래서 띄어쓰기가 다릅니다.

 

붙여 쓰는 어미 ㄴ데, ㄴ데도는 띄어 쓸 수가 없습니다. 말 그대로 어미로 쓰였으니까요.

 

네가 무엇인데 그런 소릴 하니?” / “비가 오는데 어딜 가니?” 등의 문장에서 보듯이 는 어미 ‘-ㄴ데의 일부로 쓰여 띄어 쓰지 않습니다.

 

반면, ‘그를 설득하는 데 며칠이 걸렸다.’ / ‘여야는 초당적으로 협조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와 같이 의존명사 는 그 의미가 더 잘 전달되기 위해 띄어 씁니다.

 

. 처소. ) 갈 데 없는 사람.

경우. 처지. ) 아픈 데에 먹는 약.

. . ) 노래 부르는 데도 소질이 있다.

의 뜻을 갖는 의존명사 와 어미 를 구별하는 방법으로 의존명사 가 쓰이는 각각의 경우에 그 뜻을 명확하게 알고 있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하지만 간혹 이것인지, 저것인지 아리송한 상황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와 같은 상황에 띄어 쓰느냐, 마느냐를 선택할 때 한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의존명사 의 뒤에는 조사 가 숨어 있다

다시 말해, ‘의 뒤에 ‘-를 붙여서 문장이 어색하지 않으면, 의존명사 로 쓰인 경우이므로 띄어 쓰면 된다는 얘기입니다.

 

가까운 데() 놓아라. / 그러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가까운 데()다가 놓아라 / 그 친구는 인물도 좋은 데()다가 성격도 원만하다

 

어떠세요? ‘‘-를 붙여도 전혀 어색하지가 않죠.

그래서 의존명사인 겁니다.

 

참고로데다가역시 데에다가의 준말로 볼 수 있습니다. 조사 다가는 조사 , 등의 뒤에 붙지 명사 바로 뒤에 붙지 않습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나요? 우리말 재미있죠? 다행입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모든 출처는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참고했습니다.

각 포털과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flipboard에서 '행복사냥이'검색하시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목련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올 해는 꽃들이 조금 일찍 핀다고 하는데 기대해 봅니다. 여러분 마음속에도 꽃이 활짝 피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