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안전상식] 열사병, 일사병 대비하기

by 행복사냥이 2018. 7. 22.

알아두면 좋은 안전상식

"일사병, 열사병, 열 경련, 열 탈진"

 

 

Ι 안전상식 강한 햇빛과 살인적인 여름 대비하기

 

요즘 날씨 장난아닙니다. 에어컨이 없으면 견딜수가 없습니다. ㅠㅠ

지난 6월에 포스팅을 했었지만 요즘 날씨에 꼭 필요할 것 같아 다시 말씀 드립니다.

(태양이 지구와 가까워 졌니(?) 왜 이렇게 더운 거야! 적당히 좀 하자.)


장시간 햇볕에 노출되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다 알고 있습니다.

특히, 노약자나 어린이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데요. 

오늘은 강한 햇빛 때문에 발생하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사병, 열사병, 열 경련, 열 탈진. 학교에서 다들 배웠나요?(저는 생각이 나지 않아요.ㅠㅠ)

4가지를 구분하실 줄 아는 분은 이 번 포스팅은 PASS! PASS! 

기억이 잘 나지 않는 분을 위해서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주의 : 사고예방을 위한 자료수집 및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개인별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반드시 공인된 전문 의료인에게 진단과 처방을 받으세요.

 

Ι 발생 원인과 증상 대비 안전상식

① 일사병 : 강한 햇빛에 장시간 노출로 인해서 몸속 수분이 과도하게 손실되어 두통과 현기증, 피로감이 생겨납니다.

열사병 : 덥고 밀폐된 공간에서 격한 신체활동으로 체온조절 기능에 장애가 생기고 체온이 급격히 상승되는데, 피부가 뜨거워지고(체온이 40도 이상), 창백하며 땀을 흘맂 않는다. 또한 두통과 현기증, 실신의 증상이 있다.

* 피부가 뜨겁고 땀이 나지 않는다면 정상적인 신체기능이 마비가 된 것 아닐까요? 정말 빨리 119를 불러야 합니다.

③ 열 경련 : 땀을 많이 흘려 체내 염분이 급격하게 손실되는 증상인데 극심한 갈증으로 호소하고 근육이 경련되는데 흔히 "쥐났다."라고 하는 증상이 보입니다.

④ 열 탈진 : 강한 햇빛으로 인한 더위에 체내수분과 염분이 손실되어 피로감과 현기증, 구토와 근육경련, 실시, 체온상승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눈치가 빠른 분들은 예방법이 보이시죠?

발생 원인은 강한 햇빛 = 강한 햇빛을 피하면 4가지 질환도 생기지 않는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배부른 소리죠. 그래서 이러한 증상이 발생되면 전문가가 오기 전까지 환자를 도와줘야 합니다.

 

Ι 전문 인력이 도착하기 전 까지 최소한의 안전상식

① 일사병 : 시원한 장소에서 수분을 섭취, 왠지 많이 먹으면 안 될 것 같죠?

열사병 : 시원한 장소에서 젖은 수건으로 몸을 닦아 주거나 물을 뿌리고 부채질을 해서 체열을 내리는 노력을 합니다.

③ 열 경련과 열 탈진 : 시원한 장소에서 수분을 섭취한다.(스포츠 음료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양을 먹으면 안 될 것 같아요. 특히 다량의 소금을 직접 먹으면 위에 무리가 갈 것 같아요. 전화로 문의 후 조치를 하시는 침착함을 갖아야 하겠습니다.)

 

Ι 다시 정리 하겠습니다.

1. 몸의 체온 조절 능력이 상실된 열사병은 체내 수분이 부족한 상태인 일사병보다 더 위험 합니다. 신속히 119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2. 몸의 열을 내릴 때 차가운 얼음을 직접 사용하면 피부만 차게 합니다. 다시 말해서 혈관만 수축시키고 오히려 열을 발산 못하게 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맞습니다. 젖은 수건(수건이 없다면 물티슈 가능)과 부채질로 물이 증발되게 해서 열이 식혀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3. 현기증이 심할 경우, 누워 있는 상태에서 다리를 머리보다 높게 올려서 받쳐주면 일시적으로 완화됩니다.

 

 

오늘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노력하시는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더 이상 보고만 있을 수 없습니다. 이제는 스스로 예방해야 합니다.

* 저와 같이 119 길 터주기 운동에 동참하실 분들은 댓글에 "골든타임"이라고 남겨주세요.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행복사냥이'를 검색하면 글을 볼 수 있어요.^^

 

[국가 긴급연락망]

구조, 구급, 응급, 재난(소방) : 119

범죄(경찰청) : 112

정부통합민원서비스 : 110

출처 :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 안전보건공단홈페이지 www.kosha.or.kr


Ι 보너스!  시원한 겨울사진 한 장 추가합니다. 건강한 여름 보내세요.^^

 

2018/07/12 - [생활상식] - [안전상식] 호흡관련 안전(1) "심폐소생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