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옛날이야기

[古mail] 등용문(登龍門) 끈기와 노력입니다.

by 행복사냥이 2019. 1. 17.

고전에서 답을 찾다.

(등용문)

 

 

 

고전에서 답을 찾다.

용문에 오른다. 입신출세할 기회를 잡아라!

옛날이나 지금이나 노력이 답입니다.^^

 

 

#등용문 : 용문에 오른다. 난관을 이기고 입신출세할 기회를 잡다.

한자풀이는

오를 등 용 룡 문 문

 

후한서 이응전에 나온 유명한 말입니다.(학원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후한서는 중국 후한의 역사를 남북조 시대 송나라의 범엽이라는 사람이 정리한 책입니다. 후한서는 동이열전으로 유명하죠? 맞습니다. 바로 동이는 고구려, 부여, 일본을 중국에서 분류했던 방법입니다.(옆 길로 너무 갔네요.^^)

중국 황하강 상류 지역에 있는 협곡인 용문은 물살이 세고 빠른 폭포가 있어 큰 물고기들은 폭포 밑으로 수없이 모여들었으나 대부분 많은 물고기는 거슬러 올라가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단 물살을 거슬러 오르기만 한다면 소수의 그 물고기는 용이 된다는 전설이 있었고  '용문에 오른다'는 것은 모진 난관을 이기고 입신출세의 기회를 잡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옛날에는 출세의 상징인 과거에 급제하는 것을 가리키게 되었고, 최근까지 각종 고시 등 어려운 관문을 통과하여 출세 문턱에 서는 일을 말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속담 중에도 비슷한 것이 "개천에서 용 난다."입니다. 모두 알고 계시겠지만, 어려운 환경에서도 훌륭한 사람이 나올 수 있다는 말이죠.

씁쓸한 것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은 오를 폭포도 개천의 물도 모두 말라서 용이 될 수 없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가 너무 부정적인 말만 했나요?ㅎ )

개인적으로 기성세대의 성공 기준과 지금 기준은 확실히 달라졌습니다.

말랐다고 하는 환경에서 부와 명예를 얻는 사람들이 있으니, 지금은 물이 아닌 인터넷과 사이버 세상이 그 배경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이제는 오를 폭포나 개천 물이 인터넷상의 유투버나 게임 및 SNS 개발 등이 아닐까 생각합니다.ㅎ)

 

그렇다면 후한서와 세계에서 성공한 사람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노력"입니다.

지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행동하는 사람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는 누구나 갖고 있는 노력!

여러분 모두 그 노력을 잘 사용하셔서 2019년에 모두 대박 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나요? 사자성어 재미있죠?

모든 출처는 표준국어대사전, 다음 백과사전,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참고했습니다.

각 포털과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에서 '행복사냥이'검색하시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OK ! 나무        양평 세한정에 있는 나무입니다. 저는 왜 저 나무가 OK! 하는 것처럼 보일까요?ㅎ 여러분도 모두 OK!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