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옛날이야기

[古mail] 관포지교(管鮑之交) 진정한 우정을 말한다.

by 행복사냥이 2019. 2. 22.

고전에서 답을 찾다.

관포지교(管鮑之交)

 

 

고전에서 답을 찾다.

자신을 알아주는 친구, 진정한 우정이다.

 

#관포지교 : 자신을 알아주는 친구 사이의 두터운 우정을 뜻한다.

 

한자풀이는

대롱 관  鮑 절인 어물 포   之 어조사 지  交 사귈 교

 

'관포지교' 한 번쯤은 들어봤을 유명한 고사성어입니다. 역시나 지난번에 말씀드렸던 '사기 관아열전'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중국 춘추시대 제(齊) 나라에 관중과 포숙아가 살았습니다. 두 사람은 죽마고우로 나이가 들어도 그 우정에는 변함이 없었는데, 그야말로 우정의 대명사라고 알려졌죠. 이런 우정이야 말로 서로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사정을 봐주며, 서로의 발전을 위해 보탬이 되는 정말 아름다운 우정을 말한다고 생각합니다.

* 죽마고우(竹馬故友) : 죽말을 타고 함께 놀던 친구라는 뜻, 오랜 벗

 

그렇다면 왜 이런 이야기가 나왔을까요? 이야기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관중과 포숙아는 어느 날 장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익금을 나눌 때마다 관중이 더 많은 몫을 가져갔는데 포숙아는 불평하지 않았죠. 관중이 자기보다 가난한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관중이 일을 실패할 경우 욕하지 않았습니다. 운에 따라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관중이 세 차례나 벼슬길에 나갔는데 계속 쫓겨났습니다. 포숙아는 관중을 모자란 사람이라고 비웃지 않고 아직까지 운이 닿지 않아 그런 것이라고 오히려 위로를 해줬습니다.

관중이 세 번이나 전장에서 도망쳐오자, 사람들이 겁쟁이라고 손가락질을 했는데,

포숙아는 "관중은 도망친 것이 아니고 늙은 어머님 걱정에 돌아온 것입니다."라고 관중 대신 대변해 주고 편을 들어주었습니다.

나중에 포숙아와 관중은 서로 다른 군주를 섬깁니다. 늘 그렇듯 반대세력은 죽고 말죠. 하필 관중이 섬기던 공자 규가 싸움에 지고 죽자, 감옥에 갇히고 맙니다. 포숙아가 섬긴 소백 공자가 왕이 되고 그 왕에게 관중을 추천합니다. 나중에 그 왕이 패권을 잡는데 이번에는 관중이 큰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관중의 유명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나를 낳아 준 이는 부모지만, 나를 알아준 이는 포숙이다."

 

여러분들은 관중인가요? 아니면 포숙아인가요?

또 다른 시각으로 포숙아 같은 친구가 있으신가요? 있다면 다행이지만, 없다면 주변을 다시 둘러보셔야겠습니다.ㅎ

결혼을 하셨다면, 그리 멀리 찾지 않으셔도 될 것 같네요.^^

 

오늘도 도움이 되셨나요? 사자성어 재미있죠?

모든 출처는 표준국어대사전, 다음 백과사전,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백과에서 참고했습니다.

각 포털과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flipboard에서 '행복사냥이'검색하시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관포지교        관포지교가 우정을 이야기했다면, 사진 속에 계시는 노 부부께서는 대부분의 인생을 관포지교 하셨을 것 같습니다. 예산 수덕사 일주문에서 담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