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옛날이야기

[古mail] 인생은 새옹지마(塞翁之馬)

by 행복사냥이 2019. 4. 8.

오늘 도착한 고사성어 새옹지마(塞翁之馬)

 

#고전에서 답을 찾다. 

 

'인생 참 어렵네.'

요즘 날씨와 다르게 주변 상황이 먹구름 잔뜩 낀 날씨 같아 우울합니다. 하는 일은 잘 풀리지 않고, 근심과 걱정이 쌓이는 것 같아 힘이 든다는 생각에 여러 날 잠을 못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좋은 일은 다시 찾아오기 때문에 걱정을 조금만 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오늘은 저 처럼 인생의 쓴 맛(?)을 느끼고 계시는 분들에게 인생은 새옹지마(塞翁之馬)라는 것을 주제로 고전에서 답을 찾기 위해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새옹지마(塞翁之馬) : 변방 늙은이의 말, 인생의 길흉화복이 무상하여 예측할 수 없다.  그러니 매사에 일희일비(一喜一悲) 하지 말아라.

 

일단, 새옹지마의 한자풀이를 먼저 해 보겠습니다.

塞(변방 새)    翁 (어르신 옹)    之(어조사 지)    馬(말 마)

"변방 늙은이의 말'이라는 뜻으로, 인생의 길흉화복이 무상하여 예측할 수 없다는 비유로 사용된 고사성어 입니다. 비슷한 말로 전화위복이 있습니다.  출전은 '회남자 인간훈'에 나와있습니다.

쉽게 말씀 드리면, 새옹지마는 '복이 오면 화가 뒤따른다.' 반대로 표현하면 '화가 오면 복이 뒤따른다.'의 의미입니다.

참고적으로 '회남자(淮南子)'는 중국 전한(前漢) 회남왕(淮南王) 때 유안(劉安)이라는 사람이 편찬한 일종의 백과사전입니다. 유안이라는 사람이 전국에 있는 빈객과 방술가를 모아서 편찬한 서적으로 정치부터 자연과학, 개인 처세훈까지 종합적인 정보를 담은 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 마디로 종합정보 포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이야기를 살펴 보겠습니다.

옛날 중국에 북쪽 변방에 점을 잘 보는 한 노인이 살았습니다. 평상시처럼 점을 잘 치고 있는데, 갑자기 노인이 아끼는 말이 하필이면 적국(敵國)으로 도망가 버렸습니다.

안타깝게 여기는 주변 이웃들이 "말이 도망가서 어쩌나......"하고 위로했습니다. (그 때나 지금이나 주변에서 남 이야기를 하기 좋아하는 것 같네요.ㅎ)

하지만 노인은 아무렇지 않게 말했습니다. "글쎄요. 나중에 이 일이 혹시 복이 될지 누가 알겠소?"라며 낙담하지 않고 덤덤한 표정을 지었습니다. 

몇 달이 지난 어느 날, 도망갔던 그 말이 많은 야생말을 이끌고 노인에게 돌아왔습니다.

사람들이 부러워하며 "이제 부자가 되겠네요."하고 축하했지만, 이 노인은 "글쎄요. 이 일이 나중에 재앙이 될지 어찌 알겠소."라며 기뻐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노인의 아들이 야생말 가운데 튼튼하게 생긴 말을 하나 골라 평상시 타고 다녔습니다. 어느 날 그 노인의 아들이 그만 말에서 떨어져 다리를 크게 다쳐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는 장애가 생겼습니다.

이 때도 주변 사람들이 "젊은 아들이 저지경이되었으니, 이제 어쩌나....." 하며 노인을 위로했습니다. 

역시나 노인은 "글쎄요. 이 일이 나중에 복이 될지도 모르는 일 아니겠소."라며 덤덤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얼마 뒤 적국(敵國)이 갑자기 침략을 했습니다. 대다수 마을 남자들이 전쟁에 참전했고(그 당시 상황을 봤을 때 동원되었다는 표현이 더 맞을 것 같습니다.ㅎ), 죽거나 행방불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노인의 아들은 정상적인 몸 상태가 아니라 전쟁에 참전하지 않았고 목숨을 건졌습니다. 그제야 사람들은 노인이 왜 모든 일에 덤덤했는지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이야기의 후반부에서 복이 오면 화가 뒤따르고, 화가 지나가면 결국 복이 다시 온다는 사실. 결국, 인생의 화와 복은 알 수 없으니 매사에 일희일비(一喜一悲) 하지 말라는 교훈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오늘 새옹지마를 말씀드리면서 앞으로 저는 새옹지마 이야기 속의 노인처럼 매사에 조급하지 않고 담대하게 일을 처리하고 편안한 마음을 갖으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새옹지마의 이야기 속에서 조금 아쉬웠던 부분은 화가 일어나기 전에 미리 예측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말이 도망가지 않도록 외양간을 잘 정비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ㅎ

 

오늘도 도움이 되셨나요? 새옹지마처럼 담담하게 상황을 잘 해결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각종 검색창에 '행복사냥이'를 검색하시면 다른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다 왔습니다. 조금만 힘 내세요. 인생은 새옹지마(塞翁之馬)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