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옛날이야기

[古mail] 죽마고우(竹馬故友) 어릴 적 친구

by 행복사냥이 2019. 3. 3.

고전에서 답을 찾다.

죽마고우(竹馬故友)

 

 

 

 

고전에서 답을 찾다.

죽마를 타고 놀던 옛 친구

 

잠깐 예전 동심으로 돌아가 보면 예전에는 친구들과 자연을 벗 삼아 함께 뛰놀고 장난도 치고 했던 기억들이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사이버상에서 주로 만나는 것 같더라고요. 또래가 아닌 같은 목적(?)을 지닌 벗들과 말이죠.ㅎ

불현듯 요즘 아이들도 죽마고우를 알고 있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죽마고우를 알아보겠습니다.

 

#죽마고우 : 어릴 때 같이 놀던 친한 친구

한자풀이는

대  죽  馬 말  마  故 예   고  友 벗  우 

"죽마를 타고 놀던 옛 친구라는 뜻으로, 어릴 때 같이 놀던 친한 친구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죽마고우는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모르고 있다면 서운할 정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표현입니다. 죽마고우는 중국 당태종 시절 '진서' 은호전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진서는 중국 진나라 기록을 담은 역사서입니다. 당나라 태종 때 이연수 등 20여 명의 학자가 편찬한 책으로 이후에 왕조에서 역사를 쓰는 것이 나라의 임무가 되었다고 합니다.

 

#죽마고우 이야기

이야기는 진나라 간문제 시절에 은호와 환온이라는 사람의 일입니다. 촉을 평정하고 세력이 커지자 간문제는 그를 견제하려고 고향에서 조상들의 무덤을 지키며 조용히 살던 은호를 양주 자사로 삼았습니다.

은호는 환온과 어렸을 때 친하게 지낸 친구 사이였는데, 말 그대로 뛰어난 인재였습니다. 은호가 벼슬을 얻자 두 사람은 급속하게 사이가 나빠졌습니다.(옛날이나 지금이나 남 잘 되는 것을 보기란 어려운 것 같죠?) 주변에서는 둘을 화해시키려고 노력을 많이 했는데 은호가 듣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 중국은 혼란스러운 시대였는데 중원을 되찾기 위해 간문제는 은호를 총대장으로 임명했습니다. 그런데 출병하기 전 은호가 말에서 떨어져 크게 패했습니다.

환온은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은호를 규탄하는 상소를 올려 변방으로 귀양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말했죠.

"은호는 어릴 때 나와 죽마를 타고 놀던 친구(竹馬故友) 였는데, 내가 죽마를 버리면 은호가 항상 가져가곤 했었죠. 그러니 그가 내 밑에 있는 것은 너무도 당연합니다."

결국 은호는 변방에서 생을 마쳤습니다.

 

예전 이야기가 우리가 알고 있던 내용과 조금은 다르나요? 고사성어가 대부분 그런 것 같습니다.ㅎ

오늘도 도움이 되셨나요? 사자성어 재미있죠?

모든 출처는 표준국어대사전, 다음 백과사전,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백과에서 참고했습니다.

각 포털과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flipboard에서 '행복사냥이'검색하시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묘탑고우(猫塔故友)        저희 집 진주와 루비입니다. 이 녀석들 정말 어릴 적부터 캣타워를 타고 다니며 우정을 키웠네요. 묘탑고우 : 고양이 탑에서 놀던 오래된 친구.ㅎ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