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sanyang2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한국사 능력시험] 42회차 문제와 풀이분석(7)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9. 4. 24.

 

우리역사 길라잡이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

 

글 맞춤법 길라잡이

#오늘은 문제풀이 일곱 번째 시간입니다.

고분 벽화를 통해 본 고구려의 모습에 적절하지 않은 것을 찾는 문항입니다. 문화는 각 사회의 모습과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이 말을 달리 표현하자면 문화를 알면 그 사회의 단면을 짐작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 등 3국의 문화적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구려의 경우 패기와 정열이 넘칩니다. 북방민족의 영향 때문인지 강하고 남성적인 모습이 두드러집니다. 

백제의 경우 우아하고, 세련됨이 강하고 귀족적인 성향이 나타납니다. 백제가 차지하고 있는 지역이 평야를 끼고 있어 상대적으로 생산물이 풍족했으며, 귀족 세력이 강해서 이런 특징이 나타납니다. 

신라의 경우 소박하면서도 조화로운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뒤쳐진 정치발전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박하고(통일신라 이후는그렇지 않습니다.) 후에 고구려, 백제 문화를 융합하면서 조화와 균형이라는 특징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작품을 통해 사회상을 묻는 문제는 매회 빠지지 않고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 말은 한 번 정확히 알아두면 그냥 점수를 얻을 수 있는 문제 유형이라는 의미입니다.

1. 중국 길림성에 있는 통구 12호분의 벽화입니다. 1937년 무덤안에 벽화가 있음이 알려졌으며, 벽화중의 말구유 그림으로 말미암아 마조총으로 불리어 지기도 합니다. 사진상에는 정확하게 보이지 않지만 갑옷을 입은 무사가 적장의 목을 베기 위해 투구를 잡고 칼을 높이 쳐든 장면입니다. 이 장면의 바로 앞에 고구려의 자랑인 개마(갑주를 입힌 말)무사의 모습이 나옵니다. 그 장면이었다면 더 확인하게 고구려라는 것을 알 수 있었을 겁니다. 삼국문화의 특징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남성적이고 북방 기마민족의 이미지가 강한 벽화입니다. 그리고 전신을 덮고 있는 갑옷의 형태(물고기 비늘모양의 철판을 묶어서 만든 미늘갑주)로 보아도 고구려의 무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역시 중국 길림성에 있는 각저총의 씨름도입니다. 새가 앉아 있는 나무 아래에서 씨름하는 두 명의 씨름꾼과 심판인 듯 한 지팡이를 짚고 있는 노인의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오늘날 씨름의 모습과 유사하죠. 그리고 마찬가지로 남성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고구려의 특징입니다.

3. 중국 길림성에 있는 무용총의 접객도입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수렵도와 함께 14명의 남녀가 대열을 지어 춤을 추고 있는 가무도가 있어 무용총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신분에 따라 사람 크기가 다른 것이 특징인데, 인물의 복장을 통해 고구려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고구려인의 의복은 물방울 무늬, 흔히 '땡땡이'라고 부르는 무늬가 특징입니다.

4. 평안남도 강서군에 위치한 수산리 고분이 벽화입니다. 주인공 부부가 장막을 친 화력한 방에서 시중을 받으면서 호화로운 생활을 하는 풍속도를 그렸습니다. 여기서도 고구려의 벽화임을 짐작할 수 있는 단서는 의복입니다.

5. 경남 밀양의 송은 박익 선생(1332~1398, 정몽주, 길재, 이색, 이숭인 등 고려말 8隱일컬어진 인물)의 묘에서 발견된 벽화입니다. 고구려 고분에서 벽화가 발견된 이래 고려시대까지 벽화의 전통이 이어져 왔으나, 그것이 조선까지 이어져 왔는지 밝혀지지 않다가 박익 선생의 묘에서 벽화가 발견되며 그것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 유형은 삼국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확실하게 아닌 것부터 없애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성적이고 패기 있는 것이 고구려라고 한다면 1, 2번은 확실히 고구려임을 알 수 있고, 3, 4번 역시 의복의 형태나 무늬를 통해 고구려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5번이 문제일 텐데 이런 문제는 가장 이질적인 것을 고르면 됩니다. 누가봐도 의복이나 머리 모양, 그림의 형태가 확연히 다릅니다. 말씀드렸다시피 문화예술은 각 시대와 국가의 특징을 반영하게 됩니다. 그 점을 알고 계시면 이런 유형의 문제는 쉽게 풀어낼 수 있습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나요? 모든 내용의 출처는 여러 백과사전과 그 끝을 훤히 알 수 있는 제 머릿 속에 있습니다.^^

각 포털과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flipboard에서 '행복사냥이' 검색하시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고구려 벽화        본문의 내용에서 설명을 드렸던 통구 12호분의 고구려 벽화입니다.

댓글